UPDATED. 2024-04-20 22:30 (토)
GC녹십자웰빙, 태반 유래 ‘엑소좀’ 간세포 보호 및 항염증 효과 확인
GC녹십자웰빙, 태반 유래 ‘엑소좀’ 간세포 보호 및 항염증 효과 확인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1.09.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세포 증식시키는 태반 유래 ‘엑소좀’ 농축 분리 기술 확보
엑소좀은 안전하고 세포 투과율 높아 관련 연구 지속할 예정

[바이오타임즈]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은 태반에서 유래된 ‘엑소좀(Exosome)’의 간세포증식 및 항염증 효능에 대한 국제 특허(PCT)를 출원했다고 9일 밝혔다. 특허명은 ‘태반 유래 엑소좀을 함유하는 간세포 증식 및 항염증 효능 조성물’이다.

이번 특허는 태반에서 농축된 엑소좀의 특이적인 바이오마커 8종(CD81, CD63 등)과 간 손상 질환에 대한 간세포 보호 및 항염증 효과 내용을 담고 있다.

엑소좀은 생체분자들을 주변 세포에 전달하는 나노입자 크기의 작은 세포 소포체로, 체내 다양한 체액에 존재하는 물질이다. 세포 내부의 단백질, 핵산, 지질, 펩타이드, miRNA 등 여러 가지 활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엑소좀 시장은 2030년 약 2조 6,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GC녹십자웰빙 연구팀은 태반 유래 엑소좀을 간독성 유발물질로 처리시킨 ’HepG2’(인체 유래 간암 세포종) 세포에 처치한 결과, 엑소좀이 농도 의존적으로 간세포를 회복 및 증식시키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의도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마우스 대식세포(RAW264.7)’에서도 염증 지표인 ‘산화질소(Nitric Oxide)’ 제거율이 소염진통제인 ‘디클로페낙(Diclofenac)’보다 높게 나타나 뛰어난 항염증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GC녹십자웰빙 관계자는 “태반에서 추출된 ‘엑소좀’은 인체에서 유래된 물질인 만큼 안전하고 세포 투과율이 높아 의약품 및 기능성 신소재로써 높은 효능이 기대되므로, 관련된 기전 연구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