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05 (금)
대기업이 노리는 보톡스 기업 휴젤, ‘무엇’ 때문에?
대기업이 노리는 보톡스 기업 휴젤, ‘무엇’ 때문에?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08.2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기업, 새로운 먹거리로 제약∙바이오 산업 주목
휴젤 경쟁력으로 수출 비중 및 제품 신뢰도 꼽혀
中 무허가 의료∙미용 시술 단속 돌입∙∙∙“휴젤의 반사이익 기대”
휴젤 연구소 전경(사진=휴젤)
휴젤 연구소 전경(사진=휴젤)

[바이오타임즈] 코로나19 팬데믹과 맞물려 제약∙바이오 업계가 호황기를 맞았다. 신세계, GS, SK, 삼성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은 제약∙바이오 산업을 새로운 먹거리로 바라보고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에 들어갔다. 

제약∙바이오 업계가 주목하는 것은 국내 대표 보톡스 기업 휴젤의 새 주인 찾기다. 앞서 미국 <블룸버그>가 지난 5월 보도한 바에 따르면 휴젤의 최대주주인 베인캐피털이 갖고 있는 휴젤의 지분 44.4%를 M&A 시장에 내놓았다. 매각가는 2조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휴젤은 2001년 성형외과 원장과 생물학 박사 등 3인이 설립한 보톡스 기업이다. 생물의학과 관련된 제품 개발, 제조, 판매, 수출 등이 목적이다. 2015년 기업공개(IPO)를 통해 코스닥에 상장된 이후 2017년 베인캐피털이 인수했다. 

지금까지 휴젤의 새 주인으로 거론된 국내 대기업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휴젤 인수를 고려한 적은 있지만, 추진하지 않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럼에도 보톡스 업계의 시장성과 성장 가능성을 보면 휴젤은 업계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M&A 업계 관계자는 “한국산 보톡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을 갖췄다는 평을 받는다”며 “국내 대기업을 비롯해 글로벌 사모펀드 등이 휴젤 인수 후보로 거론된 점을 보면 휴젤 자체만으로도 튼튼한 성장 기반을 마련한 것만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휴젤이 오늘(9일) 자사 보툴리눔톡신 제제 ‘레티보(Letybo, 중국 수출명)’ 중국 첫 수출 물량을 선적했다(사진=휴젤)
휴젤은 지난해 12월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의 중국 첫 수출 물량을 선적했다(사진=휴젤)

일각에서는 대기업이 휴젤과의 M&A를 고려했던 이유로 휴젤의 수출 비중과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꼽고 있다. 

휴젤의 수출 비중은 높은 축에 속한다. 휴젤에 따르면 상반기 기준 휴젤의 해외 매출은 59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0억 원, 67% 증가했다. 전체 매출 대비 수출 비중은 46.6%를 차지한다.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레티보(Letbo, 중국 수출명)에 대한 판매 허가를 승인받았고 12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 

당시 휴젤 측은 “중국 보톡스 시장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블루오션”이라며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3년 내 현지 시장 1위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미국과 유럽 시장 진출도 앞두고 있다. 

최근 균주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됐다는 점에서 휴젤의 기업가치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2016년 휴젤의 경쟁사 메디톡스는 휴젤과 일부 보톡스 기업이 개발한 보톡스 균주의 출처가 명확하지 않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그해 열린 국정감사에서 “실생활에서 독소를 발견했다는 신고를 받고도 질병관리본부는 역학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며 “휴젤 등 민간업체는 균주의 발견 장소와 제품을 분명히 밝히고 정부도 철저한 현장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휴젤은 “원래 썩은 음식물에서 나오는 게 보톡스 균주인데, 이미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합법적인 절차를 통과했다”며 “회사 기밀인 만큼 그 이상 밝히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메디톡스가 홀 균주를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가져왔다”며 “당시 신고 시스템 미비로 정부 허가 여부를 거치지 않은 만큼, 오히려 메디톡스가 정확한 출처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여기에 지난 6월 질병관리청이 보톡스 균주 보유기관 24곳을 대상으로 관리실태 일제조사를 실시한 결과, 휴젤은 해당 이슈에서 벗어난 것으로 확인됐고 균주 논란은 일단락됐다. 

한편 중국 정부가 보톡스를 포함한 의료미용업계 불법퇴치 방안을 발표하면서 휴젤의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안 당국은 지난 3월 의료∙미용 시장의 무허가 시술 관련 위법 행위를 엄격히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6월 국가위생건강위원회(NHC) 등 8개 부처 연합이 「의료미용업계 불법퇴치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휴젤 중국 파트너사 사환제약 역시 정부의 지침에 맞춰 한국의 수출 경로에 대한 엄격한 통제에 돌입할 계획이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휴젤은 이미 중국 보건당국의 허가를 획득한 상황”이라며 “사환제약도 보톡스 암시장을 없애야 휴젤을 통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염현주 기자] yhj@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