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45 (금)
차백신연구소, 9월 코스닥 상장 위해 증권신고서 제출
차백신연구소, 9월 코스닥 상장 위해 증권신고서 제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08.1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초 수요예측 추진해 9월내 코스닥 상장 예정
차세대 백신·면역치료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것

[바이오타임즈]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가 9월 코스닥 상장을 본격화한다.

차세대 백신 및 면역치료제 전문기업 차백신연구소(대표 염정선)가 9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코스닥 상장 절차에 들어갔다.

차백신연구소는 차바이오텍이 최대 주주로, 지분의 46%를 가지고 있다. 올해 1월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전문 평가기관 2곳으로부터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하면서 코스닥 상장 절차를 본격화했다.

총 공모주식 수는 3,950,000주로 공모예정가는 1만 1,000원~1만 5,000원, 총 공모 금액은 435억 원~593억 원 규모다.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수요예측과 일반청약을 거쳐 9월 내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다. 삼성증권이 주관을 맡았다.

차백신연구소는 차세대 백신·면역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2000년에 설립됐다. 설립 초기에는 면역증강제 및 치료백신 연구 기반 확립과 면역증강제 플랫폼 구축 및 개발단계 진입에 주력했다. 최근에는 시장성이 큰 질환별 파이프라인 확장과 속도감 있는 임상 및 성공적인 기술이전, 대규모 정부과제 수주로 백신·면역치료제 기업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췄다.

차백신연구소는 차별화된 핵심 경쟁력으로 ▲자체 면역증강제 플랫폼 확보 ▲원천기술 기반 혁신적인 파이프라인 개발 ▲속도감 있는 임상 및 상업화 전략 ▲시장성이 큰 타깃 질환 공략 등을 꼽는다.

차백신연구소의 대표적인 파이프라인은 자체 면역증강제 플랫폼(Adjvant Paltform)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백신들이다. 차백신연구소가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제인 엘-팜포(L-pampo™)와 리포-팜(Lipo-pam™)은 기존에 사용되던 면역증강제 알룸(알루미늄 화합물) 대비 100배 이상의 항체 형성 효과가 나타났으며, T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세포성 면역반응 효과까지 유도한다.

특히 백신연구소의 면역증강제 플랫폼 기술은 기존 백신을 개량하거나 개발이 어려웠던 새로운 영역의 치료용 백신 개발까지 확대돼 글로벌 신약 개발사 대상으로 성공적인 기술이전을 성사시키는 등 글로벌 빅파머와 대등한 상업화 경쟁력을 입증시키고 있다.

이를 토대로 차백신연구소는 다양한 혁신형 백신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B형 간염 치료백신 ‘CVI-HBV-002’은 바이러스를 제거해 만성 B형 간염 완치를 목표로 하는 바이오 신약으로, 현재 국내 임상 2b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치료 목적 외에 예방 백신을 접종한 후에도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 무반응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B형 간염 예방백신으로도 개발 중이며, 현재 국내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CVI-VZV-001)은 기존 상용화된 백신보다 효능이 월등한 제품으로, 올해 중 임상 1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백신 외에도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정부 과제를 수주해 차세대 면역항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항암백신에 적용되는 면역증강제를 기술이전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했다.

향후 차백신연구소는 핵심 파이프라인별 임상 및 상업화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혁신 신약 연구개발에 투자를 전략적으로 확대해 기업가치를 지속해서 높이는데 사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차백신연구소의 염정선 대표이사는 “이번 코스닥 상장을 통해 독자적인 면역증강 기술 기반 질병 완치가 가능한 치료백신 상용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파이프라인별 기술이전을 강화하고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의 공동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형 백신 치료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