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15 (금)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스푸트니크 백신 9월 본격 생산...러시아 기술진 방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스푸트니크 백신 9월 본격 생산...러시아 기술진 방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08.0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달간 스푸트니크 코로나19 백신 시제품 생산 참관 및 기술 이전 마무리
백신센터 생산규모 10만 리터, 세계적 수준...잉여 설비는 다른 백신 위탁생산 가능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RDIF 내한 킥오프 미팅 사진(사진=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RDIF 내한 킥오프 미팅 사진(사진=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바이오타임즈] 항체 바이오의약품 전문 제약회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 대표이사 박소연)는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의 기술고문 드미트리 쿨리쉬(Dmitry Kulish) 교수를 포함한 기술진 총 6명이 충청북도 오송의 자사 백신 센터를 방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러시아 스푸트니크 코로나19 백신의 시험생산 참관을 위해서다. 러시아팀은 앞으로 약 두 달간 한국에 머물며 스푸트니크 백신의 기술 이전을 마무리 짓고 스케일업 과정 등 본 생산까지 함께 준비할 계획이다. 또 오는 9월에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기술진도 러시아를 방문할 계획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이번 시제품 생산을 위해 지난 7월 초 관계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제1캠퍼스 내에 200리터 규모의 시험생산용 바이오리액터 2기 설치를 완료한 바 있다. 이번 시험가동이 완료된 이후에는 9월 가동 예정인 백신 센터에서 본격적인 백신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백신 센터 완공 시 예상되는 총 생산 규모는 10만 리터 수준으로, 백신 생산 시설로서는 세계적인 규모에 해당한다.

특히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백신센터의 잉여 설비 부분은 언제든지 다른 백신의 위탁생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회사는 장기적으로 화이자와 모더나에서 개발한 ‘mRNA’ 계열의 백신도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박소연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대표는 “스푸트니크 코로나19 백신의 위탁생산을 시작으로 올해 본격적으로 백신 사업을 시작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국내외적으로 여전히 백신 공급이 부족한 상황인 만큼 정부의 백신기업협의체 활동 및 세계보건기구(WHO)와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가 주도하는 백신 공동 구매·배분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펀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