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28 10:40 (목)
[Bio칼럼] 코스닥150 바이오 관련주의 주당 수익률과 ETF 현황
[Bio칼럼] 코스닥150 바이오 관련주의 주당 수익률과 ETF 현황
  • 신종수 세무자문(선명회계법인)
  • 승인 2021.05.2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주의 PER 평균값은 306 정도로 코스닥150 전체 평균 대비 약 1.6배 높아
코로나 백신의 확대 공급으로 상대적으로 코로나 치료제 관련 종목은 이슈에서 멀어져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지난 칼럼에서는 코스닥150 편입 종목 중 바이오 관련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에 대해 종목 수와 시가 총액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바이오 관련 종목은 코스닥에 종목 수로도 많이 상장되어 있으며, 시가총액의 관점에서는 여타 종목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주가를 보이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제 바이오 관련 종목의 주식가격이 적정한 가치로 평가받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코스닥150 지수의 다른 종목과 PER, PBR 등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또한 최근 이슈와 관련하여 바이오산업 관련 종목의 변화와 이것이 시가총액 순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해본다.
 

바이오 관련주 PER 비교(네이버 종목 분석 기준, 추정은 3사 이상 예측 평균)
바이오 관련주 PER 비교(네이버 종목 분석 기준, 추정은 3사 이상 예측 평균)

우선, 바이오 관련주의 가치가 다른 주에 비해 어느 정도 평가받고 있는지 PER, PBR 지표로 알아보자. PER(Price to Earning Ratio)은 주가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1주의 가격을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PER을 비교하면 이익 대비 주가가 어느 정도로 평가받는지 알 수 있다. PER이 높으면 순이익보다 주가가 높다는 뜻이고, PER이 낮다는 것은 순이익보다 주가가 낮게 형성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코스닥150 지수에 편입된 전체 종목의 평균 PER 수치는 189 정도이다. 바이오산업 관련 종목 중 제약주의 PER 평균값은 306 정도로 코스닥150 전체 평균 대비 약 1.6배 정도 높은 PER을 보인다. 반면 생물공학주 평균 PER은 91, 생명과학 도구 및 서비스주 평균 PER은 30 정도로 코스닥 평균보다 30%, 10% 정도의 낮은 PER을 보인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제약 관련 종목에 대해서는 성장 전망을 밝게 보아 순이익보다 주가를 고평가하는 반면, 생물공학이나 생명과학 도구 및 서비스 분류 내의 기업에 대해서는 다소 보수적인 관점으로 투자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으로, 현재 국내 상장한 바이오 관련주 ETF(Exchanged Traded Fund) 현황을 알아본다. ETF는 상장지수펀드라고도 하며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거래가 가능하다. 그 구성 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이 공개되어 있고, 장중 실시간으로 순자산 가치가 제공된다. 또한 1좌 단위로 거래가 가능해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국내 증시에는 바이오산업 종목과 관련하여 국내지수 추종, 나스닥 추종, 상하이 추종 등 다양한 ETF가 상장되어 있으며 그 현황은 다음과 같다.
 

국내 상장 바이오 관련 ETF 2021.5.14 9:00 기준
국내 상장 바이오 관련 ETF 2021.5.14 9:00 기준

◇ 최근 이슈에 따른 코스닥150 바이오 관련주의 시총 변화

2021년 4월 12일부터 5월 14일까지 약 1개월 동안 코스닥150 편입 종목 중 시가 총액 상위 기업의 순위 변동에 대해 분석해 본다. 해당 기간은 한 달이지만 코스닥150의 시가총액 상위 기업목록은 상당한 변동이 나타났다.

최근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주요 이슈는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COVID-19의 백신 및 치료제 소식이다. 연초부터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주요 백신이 주요국 위주로 확대 공급되고 접종되면서 상대적으로 코로나 치료제와 관련한 종목은 이슈에서 멀어지고 있다. 이에 코로나 관련 종목의 주가가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150 지수에 편입된 상장 기업들도 이에 영향을 받았다. 2021년 4월 12일 기준 코스닥150 지수의 시가총액 상위 8개 기업 중 4개 기업이 바이오산업 관련주인 제약, 생물공학, 생명과학 도구 및 서비스 등의 분류에 속하는 종목이었다. 당시 바이오산업 관련주가 1, 2, 3위를 모두 차지했다.

그러나 5월 14일 기준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셀트리온제약의 두 종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8위 밖으로 밀려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스닥 전체적으로 시가총액이 한 달 전에 비해 줄어들었다. 씨젠 등 코로나 관련한 바이오 주는 백신 확대공급 이슈 등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더 큰 폭의 하락 조정을 받았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종목에서 바이오 관련주가 떠나간 자리는 펄어비스, CJ ENM 등 게임엔터테인먼트와 방송과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로 채워지고 있다.
 

최근 한달 간 코스닥 시가 총액 상위 8개사 변화 2021.4.12~5.14(단위 십억 원)
최근 한달 간 코스닥 시가 총액 상위 8개사 변화 2021.4.12~5.14(단위 십억 원)


신종수 세무자문(선명회계법인) news@biotimes 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