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50 (금)
엠디뮨, 경북대로부터 특허기술 도입으로 바이오드론 기술 확장
엠디뮨, 경북대로부터 특허기술 도입으로 바이오드론 기술 확장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05.13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혈구 유래 엑소좀 유사체를 포함하는 물질 전달용 조성물에 관한 기술 도입

[바이오타임즈] 약물전달 플랫폼 개발 기업 엠디뮨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바이오드론 플랫폼 확장을 위한 특허 기술도입 계약 및 MOU를 체결했다.

엠디뮨은 다양한 인체 유래 세포를 기반으로 한 CDV(Cell-derived Vesicles, 세포 유래 베지클)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CDV는 세포외소포(Extracellular Vesicles, EV)의 일종으로, 엑소좀의 생체 투과 이점과 세포 친화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약물 전달 시스템 대비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엠디뮨은 CDV에 다양한 약물을 탑재해 특이 조직으로 전달하는 바이오드론 플랫폼을 개발해 왔다.

엠디뮨이 경북대로부터 인수한 특허 기술은 경북대 안병철 교수가 개발한 적혈구 유래 엑소좀 유사체를 포함하는 물질 전달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엠디뮨은 이번 특허 기술도입과 연구협약 MOU를 통해 적혈구를 기반으로 한 CDV를 생산하여 바이오드론 플랫폼에 활용할 예정이다.

엠디뮨 오승욱 CSO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체에 해가 없고 약물전달 효율이 다른 세포에 비해 높다고 알려진 적혈구로부터 CDV를 얻어 이를 활용함으로써 바이오드론 플랫폼 기술 확장에 일조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