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05 (금)
애스톤사이언스, 美 ASCO서 암 치료 백신 임상 1상 결과 발표
애스톤사이언스, 美 ASCO서 암 치료 백신 임상 1상 결과 발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04.1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R-2 항원을 코딩한 DNA 기반 암 치료 백신으로 임상 1상에서 장기 안전성 증명
조기암, 암 재발 방지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암 치료 백신’ 주목

[바이오타임즈] 포트폴리오 기반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 기업 ㈜애스톤사이언스가 자사 암 치료 백신 AST-301(DNA 백신)의 임상 1상 최종 결과를 6월 4일~8일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21년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

AST-301(DNA 백신)의 임상 1상 연구는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대(Univerity of Washinton, Seattle, USA)의 암 백신 연구소(UW Cancer Vaccine Institute)의 최고 책임자 Dr. Mary L. (Nora) Disis 교수가 직접 주도했다.

이번 발표에는 ‘HER-2 양성 진행성 유방암’ 66명을 대상으로 AST-301의 안전성과 최적의 면역학적 용량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 1상 연구(CT.gov number: NCT00436254)의 10년 장기 생존율 추적관찰 결과까지 포함되었다.

건강 검진의 확대에 따른 조기암 대상 치료제 필요성의 증가와 전주기 암 치료를 위한 재발 방지 치료법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암 치료 백신이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달에 진행된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Greenwich(Nasdaq:GLSI)사의 HER-2 항원 암 치료 백신(GP2) 효과에 대한 임상 2상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임상 적용에 대한 충분한 가능성을 입증해 학계와 산업계의 많은 관심을 보였다.

최근 암 치료 백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애스톤사이언스의 이번 암 치료 백신 AST-301(DNA 백신)의 임상 1상 최종 결과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애스톤사이언스의 최고 의학 책임자(CMO, Chief Medical Officer)인 정은교 이사는 “AST-301은 HER-2 항원을 코딩한 DNA 기반 암 치료 백신으로 임상 1상에서 장기 안전성이 증명되었고 후속 임상의 조속한 진행으로 임상적 효용성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여, 조기 암 치료에서 암 치료 백신의 임상적 가치와 보건 경제학적인 가치를 더욱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암 환자가 겪는 수술 후 재발에 대한 두려움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는 만큼 후속 임상의 조속한 진행을 통해 임상적 효용성을 증명해 환자를 위한 좋은 치료제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애스톤사이언스는 유방암 환자에서 선행화학요법으로 AST-301을 투약하는 임상과 위암 환자에서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 AST-301을 투약하는 다중코호트 임상 연구를 계획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IND 승인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상장 주관사 선정 단계에 있으며, 하반기 내 기술성 평가를 신청하고 상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