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20 (금)
대웅제약 합작사 아피셀테라퓨틱스, 80억 원 투자 유치
대웅제약 합작사 아피셀테라퓨틱스, 80억 원 투자 유치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02.0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웅제약-영국 아박타 합작사, 기능 강화 줄기세포 연구와 치료제 개발 목적
이번 투자로 난치성 질환 타깃으로 한 세포치료제 개발 가속화

[바이오타임즈] 대웅제약과 영국 아박타사가 함께 만든 조인트벤처 아피셀테라퓨틱스(AffyXell Therapeutics, 대표 전승호)가 8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신한벤처투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신한금융투자, 삼성벤처투자, 스톤브릿지벤처스, 코오롱인베스트먼트, 경남벤처투자 등이 참여했다.

아피셀테라퓨틱스는 대웅제약과 아박타사가 기능 강화 줄기세포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한 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양사 기술 라이선스를 부여해 지난해 2월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대웅제약의 줄기세포 플랫폼(DW-MSC)과 영국 아박타사의 아피머(Affimer®) 기술을 융합해 유효성을 높인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아피셀테라퓨틱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개발 중인 치료제 전임상 시험을 조기에 시작한다는 계획이며, 신약은 염증 및 자가면역질환, 장기이식 거부반응 등을 일차적 목표로 개발하되 추후 적응증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전승호 대웅제약·아피셀테라퓨틱스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 성공은 양사의 혁신 기술융합에 대한 콘셉트를 높이 평가받은 결과”라며 “난치성 질환을 타깃으로 한 세포 치료제를 개발해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유의미한 치료제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알라스테어 스미스(Alastair Smith) 아박타 사장은 “아피셀의 새로운 아피머 융합 세포 치료제는 염증 및 자가면역 질환 영역에서 매우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유전자 치료제 영역에서 기존 항체와 줄기세포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더욱 강력한 치료 효과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