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24 (금)
아이텍, 송정약품 인수로 백신·전문의약품 사업 본격 진출
아이텍, 송정약품 인수로 백신·전문의약품 사업 본격 진출
  • 박정윤 기자
  • 승인 2021.01.0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상증자 납입 완료로 총 53% 경영권 지분 확보
아이텍에이치앤디, 송정약품, 동우텍으로 이어지는 3각 협력관계 구축 완성
(출처:아이텍 홈페이지)
아이텍 본사 전경(출처:아이텍 홈페이지)

[바이오타임즈]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하우스인 아이텍(대표 이창혁)이 백신 및 전문의약품 유통기업인 송정약품 인수를 완료하면서 백신유통 및 콜드체인 플랫폼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인수는 코로나19 백신의 유통과 보관을 위한 의약품 콜드체인 운송시장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뤄져 더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이텍은 송정약품을 대상으로 한 유상증자 납입을 완료해 총 53%의 경영권 지분을 확보하며 인수를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자회사인 아이텍에이치앤디, 송정약품과 동우텍으로 이어지는 3각 협력관계 구축을 완성해 백신 및 전문의약품 유통 사업 체계를 갖추게 됐다.

아이텍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국내도 올해 1분기 내에 접종이 게시될 예정으로 유통 노하우와 콜드체인 기술을 보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백신 유통과 배송에 오랜 경험을 축적한 송정약품과 독보적 콜드체인 ICT기술과 플랫폼을 보유한 동우텍의 협업체제 구축으로 확대되는 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한 유동성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이텍은 관련 업계와 협력해 콜드체인 공동물류센터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최근 아이텍에이치앤디는 콜드체인 인프라를 보유한 동우텍과 업무협약을 맺고 기술 개발 및 마케팅 강화에 협력키로 했다.

한편 미국 시장조사 전문 업체인 리포트링커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콜드 체인 시장 규모는 1,527억 달러(184조340억 원)에 달하며, 오는 2025년에는 3,272억 달러(394조3,414억 원)로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의약·바이오·헬스케어 물류 시장 규모가 2025년까지 전 세계 물동량의 약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견되면서 의약품 콜드 체인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의약품 콜드체인 시장은 아직 글로벌 수준에 현저히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지난 9월 독감 백신의 상온 노출 사고 및 최근 코로나19 백신의 보관과 운송 등이 화제가 되면서 콜드체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대형 제약사부터 중견기업까지 의약품 콜드체인 시장 진출 선언과 시스템 개발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바이오타임즈=박정윤 기자] bear870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