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협회, ‘2020 바이오기업인의 날’ 개최 유공자 10명 포상
바이오협회, ‘2020 바이오기업인의 날’ 개최 유공자 10명 포상
  • 강철현 기자
  • 승인 2020.12.0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기업 부문 랩지노믹스·제이시스메디칼·엠디뮨·팜조아 장관 표창
(왼쪽부터)산업통상자원부 김재준 과장, 팜조아 대표 황은경, 엠디뮨 대표 배신규, 제이시스메디칼 대표 강동환, 랩지노믹스 대표 진승현(사진=한국바이오협회)
(왼쪽부터)산업통상자원부 김재준 과장, 팜조아 대표 황은경, 엠디뮨 대표 배신규, 제이시스메디칼 대표 강동환, 랩지노믹스 대표 진승현(사진=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타임즈] 한국바이오협회(회장 서정선)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한국산업기술평가원(원장 정양호)과 함께 3일 서울 양재 더 케이 호텔에서 ‘2020 바이오 기업인의 날’을 개최했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이 행사는 바이오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논의하고 올해의 성과를 뒤돌아보기 위해 마련되었다. 바이오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 약 200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참석했으며, 한국바이오협회 유튜브 채널 ‘BioTV’를 통해 생중계됐다.

성윤모 장관은 영상 축사를 통해 “바이오산업은 올 한해 어려운 환경에서 최초로 연간수출 100억 달러를 돌파하고 정부와 민간 투자 확대, BIG3 산업으로서의 공고한 위상 확보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며 “정부는 앞으로 지원자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자급화, 의료기기 패키지 시장진출, 디지털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성장기반을 키우는 한편 ‘바이오 민간투자 애로 지원단’을 구성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바이오협회는 한국 바이오산업 발전의 주역인 바이오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가 큰 유공자를 표창하기 위한 ‘2020 바이오기업인의 날’ 유공자 포상식을 진행했다.

시상식에서는 장관표창 8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상 1점, 한국바이오협회 회장상 1점 등 총 10점이 수여됐으며 △바이오 기업인(수출증대, 고용창출, 지역발전) 부문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부문 △산업부 R&D 우수 성과 부문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되었다.

바이오 기업인 부문에서는 코로나19용 진단키트를 수출하여 국가 경제에 이바지한 랩지노믹스(대표 진승현), 매출의 75%를 해외에서 창출하고 있는 제이시스메디칼(대표 강동환)이 수출 증대의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청년 채용 및 청년 친화적 기업문화 창출에 힘쓴 엠디뮨(대표 배신규), 지역 농가와 상생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하여 지역 발전에 기여한 팜조아(대표 황은경)도 바이오 기업인 부문 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부문에서는 바이오산업 인재 육성과 산업 현장에서의 인력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노력한 한국바이오협회 신현호 차장,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김석원 대리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산업부 R&D 우수성과 부문에서는 신물질 제초제를 개발해 올해 9월 미국환경보호청(EPA)으로부터 비선택성 제초제로 승인받는 성과를 올린 팜한농(대표 이유진)과 바이오산업 분야 연구개발 활성화 및 기반 구축에 기여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은교 센터장에게 장관 표창이 수여됐다.

기업이 우수한 유효물질을 발굴하는 데 아낌없는 지원을 펼친 한국화학연구원 배명애 책임연구원은 한국바이오협회장상을, 고지혈증을 동반한 만성 심부전 치료를 위해 복합개량 의약품을 개발한 에리슨제약(대표 지윤찬)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상을 받았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이 행사를 정례화해 바이오산업 발전에 모범이 되는 기업인 및 유공자를 표창해 나갈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강철현 기자] kch@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