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05 (금)
코로나 백신 제조자들, “부작용 책임 못진다”∙∙∙면책 요구
코로나 백신 제조자들, “부작용 책임 못진다”∙∙∙면책 요구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0.12.0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 위한 절차 마련하겠다”
코로나 백신 협상 결과는 다음 주 쯤 발표 예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전 세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가 지난해 12월 세계보건기구(WHO)에 ‘정체불명의 폐렴’으로 보고된 지 1년 만에 150만 명을 넘어섰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의하면 3일(그리니치표준시 기준) 오후 9시 9분 현재 누적 코로나19 사망자는 150만9,249명이다. 9초당 1명꼴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 사망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28만1천여 명을 기록한 미국(28만1,000여 명)이며, 브라질(17만5,000여 명), 인도(13만9,000여 명), 멕시코(10만7,000여 명), 영국(6만여 명) 등의 순으로 사망자 수가 많다.

이에 각국은 글로벌 제약사들의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을 결정하거나 논의 중이다.

영국이 가장 먼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을 결정했으며, 미국은 이달 중순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을 내줄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는 유럽의약품청(EMA)이 코로나19 백신 사용승인을 내리는 대로 접종 절차에 들어가 다음 달 100만 명에게 접종한다는 목표다.

우리나라 보건 당국도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화이자와 모더나, 존슨앤존슨까지 최소 5개 글로벌 제약사의 코로나19 백신 구매를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전 국민의 85%에 해당하는 4천400만 명분의 백신을 도입하기 위해 올해 약 3천600억 원, 내년 9천억 원 등 1조 3천억 원의 예산도 확보했다.

어느 회사의 백신을 얼마나 들여올지는 계약 완료 후 다음 주쯤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해외 제약업체들이 백신 부작용에 대해 법적 책임지지 않는 면책을 요구해 협상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에 요구하고 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3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이런 면책 요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에 공통적으로 요청되고 있다.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련하고 가능한 한 좋은 협상을 통해 이에 대한 우려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보통 백신이 완성되기까지는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개발보다 이를 검증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한데 지금은 이 기간이 1년으로 단축됐다. 장기간에 걸쳐 검증된 백신보다는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많을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고재영 질병청 대변인은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계약체결 여부나 시기, 물량 등에 대한 문의가 많다”며 “당국에서는 여러 국가와 또 다양한 제조 방법별로 백신 개발사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공개가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유리한 조건에서 협상하기 위한 전략이고, 또 일부 사항은 계약 완료 뒤에도 비공개인 내용이자 계약 조건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코로나19 백신접종 우선순위는 일선에 있는 의료진과 감염에 취약한 사람들이 고려되고 있다.

미국, 유럽, 호주 등은 예방접종 피해에 대해 국가가 직접 보상해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거나 피해자가 제약사를 상대로 승소할 경우 정부가 이를 물어주는 방안 등을 도입한 상태다.

글로벌 제약사들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면책 요구에 대해 우리 정부 역시 식약처와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확보되는 백신의 양과 종류별 부작용 발생 취약 연령 등 안전성 데이터가 마련된 후 접종 전략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