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2:25 (금)
모더나 코로나 백신, 예방효과 95%...게임체인저 될까
모더나 코로나 백신, 예방효과 95%...게임체인저 될까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0.11.1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자와 달리 일반 냉장온도로 보관가능…광범위한 보급 기대
미국 FDA,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긴급 사용 승인 위해 노력
모더나는 자사가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 후보 물질이 임상 3상에서 예방률 94.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모더나는 자사가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 후보 물질이 임상 3상에서 예방률 94.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바이오타임즈]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 후보 물질이 임상 3상에서 예방률 94.5%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등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일주일 전 화이자가 발표한 백신 예방효과는 90%인데, 모더나는 이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특히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이 영하 70도의 초저온에서 보관해야 하는 것과 달리, 일반 냉장온도로도 보관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AP통신 등에 따르면 모더나는 3상 임상시험 예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발표했다.

지난 7월 27일 미국 89개 도시에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mRNA-1273’ 3상 임상시험에는 3만여 명이 참여했다. 65세 이상 7천여명과 65세 미만이지만 고위험 만성질환이 있는 5천여명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이 전체의 42%를 차지했다.

이번 중간 분석 결과는 임상 시험 참여자 중 95건의 감염 사례에 기초한 것으로, 이들 사례 가운데 백신을 접종한 비율은 5건이고, 90건의 발병은 플라시보(가짜 약)를 접종한 경우였다.

임상시험에 들어간 백신 후보물질의 효과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시험 참가자 중 백신 후보물질을 두 차례 접종한 사람과 플라시보를 접종한 사람 비율로 측정된다.

코로나19에 감염된 모더나 3상 시험 참가자 중 중증 환자는 11명으로, 전부 플라시보를 복용한 실험군에서 나왔다.

모더나 측은 심각한 부작용도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임상시험 참가자들은 접종 부위 통증, 피로, 두통, 관절통 등의 비교적 가벼운 부작용을 보고했다.

스테파네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백신이 95%의 사람들에게 병을 얻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면 병원이나 사람들의 마음, 죽음에 대한 효과라는 측면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미국 FDA는 화이자·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을 승인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움직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FDA는 화이자·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을 승인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움직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모더나 백신, 화이자 백신과의 가장 큰 차별성은?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과 동일한 신기술인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방식으로 개발됐으나, 일반 냉장이 가능해 훨씬 광범위한 보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영하 70도의 초저온에서 보관해야 해 유통이 쉽지 않은 반면, 모더나 백신은 일반 가정용 또는 의료용 냉장고의 표준 온도인 영상 2.2∼7.8도에서 최대 30일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영하 20도에서는 최대 6개월까지도 보관 가능하다는 게 모더나 측의 설명이다.

모더나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으면 올해 안에 1천만명(2천만회 투여분)이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을 공급할 수 있으며, 내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5억∼10억회 투여분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앨릭스 에이자 미 보건복지부(HHS) 장관은 16일(현지시간) CNBC에 출연해 “모더나가 자사 백신 후보에 대한 중간점검 결과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94.5%라고 발표한 것은 지난주 화이자가 비슷한 성과를 낸 것과 맞물려 공중보건 부문에서 역사적인 날을 만들 것”이라고 말하며 FDA가 화이자·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을 승인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까지 3상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면서, 빠르면 올해 안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돼 내년 상반기에는 상용화 단계에 이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고 해도 한동안 종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 FDA는 코로나19 백신 허가 조건으로 △3만 명 이상이 참여한 임상시험을 할 것 △코로나19 예방효과가 50% 이상임을 입증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과 모더나 백신 후보물질은 이 두 기준을 모두 넘겼다.

그러나 백신이 시판 허가를 받으려면 후보물질을 임상시험 참여자에게 투여한 뒤 적어도 두 달 간 안전성과 효능을 추적‧관찰해야 한다. 개발사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FDA에 긴급사용승인(EUA)을 요청할 수 있다. EUA는 감염병 확산 등으로 약품 및 의료기기가 긴급히 필요할 때 보건당국이 평소보다 간소한 절차를 거쳐 사용을 허락하는 제도로,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 후보물질이 EUA를 신청할 수 있는 시점은 11월 셋째 주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손잡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백신을 개발 중인 독일 바이오엔테크의 최고경영자(CEO)인 우구르 사힌 교수는 15일(현지시간) BBC 방송과 인터뷰에서 “개발 중인 백신으로 인해 내년 겨울이면 우리의 삶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