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50 (금)
파킨슨병, 약물/수술치료법 다양해지나
파킨슨병, 약물/수술치료법 다양해지나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0.10.1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물치료, 최소량의 처방이 필수
수술치료, 다양한 방법 존재
뇌심부자극술, 지속적인 효과 기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퇴행성 신경질환의 하나인 파킨슨병의 치료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증상만 완화시킬 뿐 진행을 중단시키거나 손상된 뇌조직을 회복시키는 완전한 치료법이 없다는 것이 환자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그러나 환자 개개인에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고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약물치료, 최소량의 처방이 필요

파킨슨병 치료법은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누어지는데 진단을 받게 되면 먼저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파킨슨병 치료의 목표는 일상생활을 무리없이 하는 것이므로 약물치료의 원칙은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최소량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약물치료는 1~2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하여야 하므로 초기에 장기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환자의 상태변화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현재 한국에서 사용되는 파킨슨병 치료제의 종류(출처: 서울대학교병원 파킨슨센터)
현재 한국에서 사용되는 파킨슨병 치료제의 종류(출처: 서울대학교병원 파킨슨센터)

수술치료, 다양한 방법 존재

질병이 많이 진행되어 약물치료가 더 이상 적절한 치료효과를 보이지 못할 때 수술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수술치료에는 뇌정위적파괴수술(Stereotaxic method), 감마나이프를 이용한 방사선수술, 뇌심부자극술(DBS, deep brain stimulation) 등 여러방법이 있다. 

뇌정위적파괴수술은 떨림증, 강직, 서동증을 나타나는 환자에게 적용되는데, 대부분 사용하는 수술법은 국소마취하에서 머리에 동전 크기의 구멍을 만든 후, 이 구멍을 통해 뇌정위적방법(Stereotaxic method)을 사용하여 그곳을 강한 전류나 열로써 파괴시키는 비교적 간단한 것이다.

감마나이프를 이용한 방사선수술은 실제 머리에 구멍을 뚫고서 수술하는 것이 아니고, 특수한 방사선치료 기법을 이용하여 뇌 밖에서 뇌 안의 특정 부위에 방사선을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원하는 조직을 파괴하는 방법이다. 전신마취와 피부절개가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역시 비가역적인 시술이고 전기생리학적인 모니터링이 불가능하여 영상진단에만 의존해 목표점을 정할 수 밖에 없어 뇌심부자극술에 비해 부정확한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뇌심부자극술, 지속적인 효과 기대

최근에는 뇌조직을 파괴하지 않고 전기자극기를 삽입하고 특정부위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반영구적으로 지속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게 하는 뇌심부자극술(DBS, deep brain stimulation)도 많이 시행되고 있다.

뇌심부자극술은 파킨슨병 환자 중 굳음증, 진전, 동작 완화 및 결핍, 평형유지 곤란 등의 증세를 억제할 수 있으며, 약물에 더 이상 잘 반응하지 않고 근육긴장이상증 등 부작용이 나타나는 환자에게서 부작용을 없앨 수 있다. 약물의 용량을 줄이면서 정상 상태로 있을 수 있는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다.

뇌심부자극술은 이전의 수술법과는 달리 뇌의 특정부위에 전기 자극을 가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는 것으로, 양쪽 뇌에도 큰 부작용 없이 시술을 할 수 있고, 기계조작을 통해 자극의 세기를 수술 후에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치료의 효과를 반영구적으로 지속시킬 수 있고, 여러 가지 증상에도 복합적으로 효과가 있다. 하지만 전기 자극기의 비용이 고가이고, 피부 속에 항상 전지를 휴대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박세아 기자psa@ar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