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05 (목)
“뷰노 생체신호 솔루션도 혁신의료기기 지정…다양한 AI 의료 분야 선도한다”
“뷰노 생체신호 솔루션도 혁신의료기기 지정…다양한 AI 의료 분야 선도한다”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0.09.2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판독 AI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AI™’의 1호 지정에 이은 뷰노메드 딥카스™ 혁신의료기기 지정
세계중환자의학회지(CCM) 게재된 연구서 심정지 예측 정확도 입증, 생체신호 분야 리더십 구축
뷰노 로고 (출처: 뷰노)
뷰노 로고 (출처: 뷰노)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기업 주식회사 뷰노는 24일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심정지 예측 소프트웨어 뷰노메드 딥카스™(VUNO Med®–DeepCARS™)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인공지능 기반 안저 영상 판독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 AI™(VUNO Med®-Fundus AI™)가 국내 1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된 데 이은 성과다.

혁신의료기기는 기존의 의료기기나 치료법에 비해 안전성‧유효성이 개선된 첨단 의료기기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지정하는 제도로,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된 의료기기는 다른 의료기기에 우선해 심사를 받거나 개발 단계별로 나눠 신속하게 심사를 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뷰노메드 딥카스™는 인공지능 기반 심정지 예측 소프트웨어로서, 일반병동 입원 환자의 전자의무기록 등에서 수집한 맥박, 호흡, 혈압, 체온 등 환자의 생체신호(biosignal)를 분석해 향후 24시간 내 발생할 심정지 발생 위험에 대한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솔루션은 지난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아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지난 2월 세계중환자의학회지(Critical Care Medicine, CCM)에 게재된 연구논문에 따르면, 뷰노메드 딥카스™는 기존 심정지 예측 평가지표로 사용되는 MEWS(Modified Early Warning Score) 보다 동일 경보 수 대비 2배 이상 높은 민감도를 보였고, 동일 민감도에서 전체 경보수가 59.6% 감소해 실제 오경보율이 낮았다. 이에 따라 향후 뷰노메드 딥카스™의 의료 현장 도입 시 거짓 경보(false alarm)로 인한 업무 피로도를 줄이고 입원 환자의 심정지 발생을 높은 정확도로 예측해 심정지 발생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뷰노메드 딥카스™는 생체신호를 기반으로 향후 발생할 심정지를 예측해 조기 대응을 지원함으로써, 의료현장 도입 시 큰 파급력이 기대되는 솔루션”이라며, “앞으로 뷰노는 의료 영상 기반의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뿐 아니라, 생체신호 분야를 포함해 광범위한 의료 분야에서 혁신을 도모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뷰노는 국내 최초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인 ‘뷰노메드 본에이지™’를 개발한 데 이어 ▷뷰노메드 딥브레인®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뷰노메드 흉부 CT AI™ ▷뷰노메드 펀더스 AI™ ▷뷰노메드 딥ASR™ 등 의료영상 및 안저 등 비의료영상, 생체신호, 음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능의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상용화에 성공해왔다. 현재 다양한 국내외 의료기관에 제품을 도입하고 국제 학술저널 및 학술대회에서 연구논문을 발표하면서 임상적 유효성을 달성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