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0 (목)
[인터뷰] 컴짱, "피부컨설팅 ‘피팅’앱으로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찾으세요"
[인터뷰] 컴짱, "피부컨설팅 ‘피팅’앱으로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찾으세요"
  • 나지영 기자
  • 승인 2020.08.10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인트 적립해 다양한 업체의 화장품 샘플 이용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할인쿠폰 받아 화장품 구매도 가능
개인 행동패턴과 제품 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화장품도 개발 중

[바이오타임즈] 피부는 사람마다 특성이 달라서 자신한테 맞는 화장품이 아니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부작용까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화장품을 써보기 전까지는 내게 맞는 제품인지 아닌지를 알기 힘들어 종종 이중으로 지출을 하곤 한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구입하기 전에 샘플 제품을 일주일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 ‘피부 컨설팅 피팅’이 등장해 화제다. 피부 컨설팅 피팅은 출석 체크 등을 통해 쌓은 포인트를 사용해 샘플을 받아보거나 자신에게 어울리는 화장품도 추천해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본지에서는 ‘피부 컨설팅 피팅’을 개발한 컴짱의 이재석 대표를 만나 맞춤형 화장품 시장의 전망과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출처: 컴짱 이재석 대표
출처: 컴짱 이재석 대표

  • Interview|컴짱 이재석 대표

 

Q. 피부 컨설팅 피팅 애플리케이션 출시 배경은 무엇입니까?

"피팅의 초기 모델은 화장품 방문판매원을 도와주려고 만든 서비스였습니다. 신규고객 유치가 어렵고, 기존고객에게 재판매가 어려운 방문판매원의 고충을 해결해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고객 자신이 사용해 보고 싶은 샘플을 신청하면 방문판매원이 대면 전달하는 방식으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올해 초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하면서 방문 판매가 어렵게 되었죠. 따라서 방문판매원 대신 온라인 화장품업체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피팅 애플리케이션으로 탈바꿈했습니다. 2020년 6월에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이, 8월에는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었습니다."

 

Q. 제공 중인 서비스에 대해 설명한다면요?

"간단히 말해 화장품 구매전에 미리 샘플을 체험해 보는 서비스입니다. 자신의 피부와 잘 맞는지 알아본 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죠. 고객은 매일 애플리케이션에 출석하면서 포인트를 쌓고, 일정 포인트가 쌓이면 체험해 보고 싶은 샘플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체험이 끝나고 리뷰를 남기면 할인쿠폰이 발행되는데, 이 할인쿠폰을 적용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Q. 그동안의 성과는 어땠나요?

"6월 3일 안드로이드 출시 후 별도의 홍보를 하지 않았고, 보도자료만 배포했는데 300명의 고객이 찾아주셨습니다. 아이폰 출시는 8월 3일 했고 50명의 고객이 가입해 피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월 중순에는 대학생 커뮤니티 캠펑과 함께 대학생 모집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Q. 다른 유사 애플리케이션과의 차별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유사 업체들은 대부분 샘플을 받으려면 배송비를 내야 합니다. 아니면 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샘플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피팅은 다양한 업체들과 제품들을 한곳에서, 포인트만 쌓이면 무상으로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추후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포인트와 제품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Q. 사업을 운영하면서 힘든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저희가 제주도 뷰티테크 업체입니다. 그러다 보니 전문 인력 수급이 어렵습니다. 빨리 육지로 진출해 이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합니다."

출처: 피팅
컴짱이 개발한 화장품 체업 앱 '피팅'앱 (출처: 피팅)

Q. 맞춤형 화장품 시장의 전망은 어떠한가요?

"맞춤형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추천받아 체험해보기를 원하는 고객이 점차 늘고 있으며,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사업을 전환하려는 업체들 또한 점차 늘고 있습니다. 저희 피팅은 샘플을 제공하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행동 패턴과 제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Q. 향후 목표는 무엇입니까?

"올해 목표는 피팅 사용자 1만 명을 돌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화장품 추천시스템을 도입해 맞춤형 화장품 시장에서 선두업체로 자리 잡을 계획입니다."

 

Q.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 있으신가요?

"창업은 생각보다 내 예상대로 흘러가는 게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좌절과 실패를 경험했을 때,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하다면 점점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홀로 창업했지만, 지금은 직원들도 고용하면서 점점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포기만큼은 절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재석 대표이사는...

이재석 대표는 순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을 졸업했다. 이후 아프리카 르완다, 태광그룹, 스투비플래너에서 재직한 뒤 전 세계인에게 IT 기술을 활용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컴짱을 창업하였다.

 

[바이오타임즈=나지영 전문기자] jyna19@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