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게이트, 사용자를 식별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특허 획득
솔루게이트, 사용자를 식별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특허 획득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0.08.03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문인식을 통한 인공지능 스피커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시스템' 특허 등록 완료
목소리만으로 개인 인증 가능
AI스피커 개인화서비스 구성도 (출처: 솔루게이트)
AI스피커 개인화서비스 구성도 (출처: 솔루게이트)

[바이오타임즈]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 솔루게이트(대표 민성태)가 2018년 ‘복합 사용자 인증 시스템(특허 제 10-1876262호)’ 특허 등록에 이어 올해 7월 13일 ‘성문인식을 통한 인공지능 스피커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시스템(특허 제 10-2135182호)’을 특허 등록했다고 3일 밝혔다.

솔루게이트는 이 2건의 특허 기술을 이용해 기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보다 한 차원 높은 단계의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솔루게이트에 의하면 솔루게이트가 특허 등록한 2건의 기술은 사용자 개인에 대한 식별 기능이 없는 기존 인공지능 스피커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모든 인공지능 스피커의 ‘Wakeup Call’은 제조사에서 지정한 키워드(예: ‘기가지니’, ‘헤이 구글’, ‘하이 빅스비’, ‘시리’ 등)만을 이용해야 하지만 이를 솔루게이트의 위 두 특허 기술로 대체하면 인공지능 스피커의 키워드 또는 호칭을 사용자가 원하는 용어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를 개별 지정하고 사용자에 따른 학습이 가능해져 양질의 개인화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

솔루게이트의 ‘성문인식을 통한 인공지능 스피커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시스템’은 사전에 정의된 일률적인 Wakeup Call Key word만 호출하면 누구라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발생하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한계, 콘텐츠별 사용 제한, 안전한 금융서비스, 비인가 콘텐츠 사용 제한 서비스 불가 등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여기에 솔루게이트의 ‘복합 사용자 인증 시스템’ 기술을 적용하면 사용자의 목소리만으로 개인 인증이 가능하며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 폰과 더불어 일반전화를 통해서도 금융거래, 상품 주문/결재를 이용할 수 있어 혁신적인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솔루게이트는 2건의 특허 기술을 응용해 콜센터에서의 개인인증 자동화 서비스 등 한층 고도화된 기술로 확대, 발전시키는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특허는 기존의 기술이 H/W 보드 기반 방식으로 제조상의 제약이 많은 데 반해, S/W 모듈로 구성돼 다양한 인공지능 스피커에 탑재하는 동시에 기능 고도화에 용이하다.

기존 AI스피커와 성문인식 AI스피커의 특징

솔루게이트에서는 전 세계 모든 인공지능스피커의 Wakeup Call 엔진이 위 기술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