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0 (금)
한국화학연구원, 2020년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발간
한국화학연구원, 2020년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발간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0.07.2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화학원료/첨단소재/의료기반 등 210개 유망기술 망라
우수기술 이전 및 확산을 위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기대

[바이오타임즈]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의 유망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이 발간됐다.

화학연에 따르면 이번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은 연구원이 보유한 우수 기술과 기술 수요기업을 연결해주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지금까지 개별 기술 소개자료집이 나온 적은 있지만, 화학연이 보유한 전체 기술을 망라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에는 크게 △기초 화학원료 △첨단 화학소재 △의료기반 △친환경 자원관리 기술 등 총 4가지로 나눠 210개의 유망기술이 수록됐다. 각각의 기술에는 기술개요 및 특징, 기술경쟁력 및 성숙도, 지식재산권 현황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국가/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들이 대거 포함됐다.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와 관련된 불소계 고분자, 반도체 등의 기술은 물론이고,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해결사로 나선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 연료전지/태양전지/리튬 이차전지 등 에너지 소재기술에 대한 정보까지 담았다.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표지 (출처: 한국화학연구원)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표지 (출처: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이미혜 원장은 “화학연이 보유한 유망기술에 대한 정보가 기업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 우수기술 이전과 확산을 위한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한국화학연구원은 해마다 상/하반기 두 차례씩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새로운 유망기술을 추가하고, 기업에 이전된 기술은 제외하는 방식이다. 또 한국화학연구원 홈페이지에서도 유망기술을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를 별도로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은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자료집이 필요한 경우, 한국화학연구원 기술사업화실로 문의하면 된다.

끝으로 한국화학연구원은 다양한 산업영역으로의 기술이전 확대 및 타깃 마케팅을 위해 지역혁신기관과 대외 기술마케팅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며 수요기업 대상의 이메일 마케팅 등 온라인 기술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박세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