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9:55 (토)
코로나19 환자 현황 및 정부 발표내용 (7월 17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환자 현황 및 정부 발표내용 (7월 17일 0시 기준)
  • 강철현 기자
  • 승인 2020.07.17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60명, 사망자 2명, 격리해제 64명
정부, 역별 사회적 거리 두기 조정 기준, 이라크 내 우리 근로자 귀국 지원 및 방역 대책 발표
코로나19 환자 및 시도별 확진환자 현황 (출처: 질병관리본부)
코로나19 환자 및 시도별 확진환자 현황 (출처: 질병관리본부)

[바이오타임즈]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7월 17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국내발생 21명, 해외유입 39명 (총 60명)이며, 사망자는 2명, 격리해제는 64명이라고 발표했다. (총 누적 확진자 수 13,672명, 사망자 293명, 격리해제는 12,460명)

또한 확진 판정을 받고 현재 격리되어 치료 중인 인원은 919명이다.

신규 확진자는 전날 대비 1명 감소한 60명이며 완치되어 격리해제 된 환자는 16명 증가한 64명이다.

신규 확진자 발생 추이는 어제 비해 소폭 감소(1명)했으나, 60명대로 증가세를 유지했다. 

신규 확진자 지역별 분포는 해외입국자 검역 결과 25명, 수도권 24명(경기 15명, 서울 9명), 광주 5명, 제주 3명, 경남 2명, 대전 1명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정부 서울청사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권역별 사회적 거리 두기 조정 기준, 이라크 내 우리 근로자 귀국 지원 및 방역 대책 등을 논의했다.

 

1. 권역별 사회적 거리 두기 조정 기준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장관)는 권역별 사회적 거리 두기 조정 기준을 보고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6월 28일 전국적인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 기준을 마련하여 발표했으나, 지역별 단계 조정의 명확한 기준은 부재하여, 지역별 감염 확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각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조정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을 다음과 같은 기본 방향에 따라 마련했다고 밝혔다.

첫째,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의 판단에 따라 지역별로 거리 두기 단계를 조정할 수 있으며, 단계를 조정할 때는 지역별 인구 대비 확진자 현황과 감염 확산 정도를 함께 고려한다.

둘째, 위험도 평가 및 단계 조정은 국민의 생활반경 및 권역별로 구축된 공동 의료대응 체계 등을 고려하여 권역별로 실시한다.

보건복지부가 제시한 7개 권역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충청권(대전·세종·충북·충남), 호남권(광주·전북·전남), 경북권(대구·경북), 경남권(부산·울산·경남), 강원, 제주이다.

또한 시·도 내에서 급속한 감염 확산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선제적 대응을 위해 자체적으로 단계를 조정할 수 있다.

셋째, 지역에서 신속하게 감염 확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주일 혹은 그보다 짧은 기간 내에 위험도를 평가할 수 있다.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의 격상을 검토할 때 참고할 기준은 다음과 같다.

권역은 1주 평균 일일 확진자 수(국내 발생)가 권역별로 설정된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1주간 감염 재생산 지수(r값)도 고려하여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할 수 있다.

권역별 1주 평균 일일 확진자 수(국내 발생) 기준은 권역별 인구수 등을 고려하여 수도권은 40명, 경남권 25명, 충청·호남·경북권 20명, 강원·제주도 10명으로 설정하였다.

시·도는 권역별 기준을 활용하되, 확진자가 단기간 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우에도 자체적으로 단계 격상 조치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도 내 일일 확진자 수(국내 발생)가 10명 이상인 상황에서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일일 확진자 수가 2배로 증가하는 일이 1주일 이내에 2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 2단계 격상을 검토하며 이때 집단감염 발생 건수 및 규모, 가용 병상 현황 등도 함께 고려하여 판단한다.

그러나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로 격상할 때에는 필요성, 구체적 기준에 대해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사전에 논의하여 결정한다.

이는 3단계의 방역조치에 수반되는 높은 사회적 비용에 대한 심층적 고려가 필요하고, 지역의 조치에 맞추어 전국적 방역 조치도 함께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단계 격상 이후 지역에서 감염 확산이 안정화되고, 1주일간 일일 확진자 수가 권역별 단계 격상 기준 이하로 감소한 경우에는 단계를 하향 조정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방자치단체들과 신속한 상황 공유 및 긴밀한 소통을 통해 지역별 효과적인 단계 조정이 가능토록 하고, 지역에서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될 경우, 이에 맞는 중앙정부 차원의 방역 지원방안을 신속하게 마련,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역별로 급속한 감염 확산에 체계적·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 생활권역 내 지자체 간, 지자체-중앙정부 간의 유기적 협조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 이라크 내 우리 근로자 귀국 지원 및 방역 대책

외교부(장관 강경화)는 이라크 내 우리 근로자 귀국 지원 및 방역 대책을 보고했다.

최근 이라크에서는 매일 2,000명이 넘는 확진 환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가 확산 추세이다. 

이라크에서 귀국한 우리 근로자 가운데 확진 환자가 다수 확인되고 있어, 이라크에 아직 체류 중인 800여 명 우리 근로자의 감염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라크 현지의 여건을 고려할 때, 우리 근로자가 현지에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이라크 내 우리 근로자가 신속히 귀국하여 국내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정부 주도 항공편을 통해 국내로 이송할 예정이며, 항공편 투입 시기와 방식 등에 관해 이라크 당국과 협의 중이다.

귀국 과정에서도 유·무증상자를 분리하는 등 기내 감염을 차단하며 귀국 후에도 지역사회로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원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2주간 별도 시설 격리하는 등 방역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다.

중앙재난대책본부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책무인 만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라크 주재 우리 근로자의 귀국을 지원하는 한편 다른 해외의 우리 근로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3. 추가 강조 사항

끝으로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함께 각 부처・지방자치단체가 방역에 총력을 다해주고 있으나, 최근 일부 공직자들이 흐트러진 모습을 보인 사례를 지적하며 다시 한 번 심기일전 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해외 근무 중인 우리 근로자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외교부를 비롯한 각 부처에서는 이라크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한 국가의 방역관리 상황 등을 조속히 파악, 위험요소가 있는 지역은 재외공관・기업과의 협조를 통해 우리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많은 국민이 해수욕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인파가 많이 몰리는 피서지 주변의 술집・노래방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할 것을 방역 당국에 지시했다.

 

[코로나19 예방 행동수칙 10가지]

출처: 질병관리본부
출처: 질병관리본부

 

[바이오타임즈=강철현 기자] kch@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