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40 (금)
코로나19 환자 현황 및 정부 발표내용 (7월 13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환자 현황 및 정부 발표내용 (7월 13일 0시 기준)
  • 강철현 기자
  • 승인 2020.07.1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국내발생 19명, 해외유입 43명, 격리해제 26명
정부, 해외입국자 현황 및 추이, 생활방역 일자리 활용 방안 발표
코로나 환자 발생 및 지역별 환자 현황 (출처: 질병관리본부)
코로나 환자 발생 및 지역별 확진환자 현황 (출처: 질병관리본부)

[바이오타임즈]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7월 13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국내발생 19명, 해외유입 43명 (총 62명)이며, 사망자는 0명, 격리해제는 26명이라고 발표했다. (총 누적 확진자 수 13,479명, 사망자 289명, 격리해제는 12,204명)

또한 확진 판정을 받고 현재 격리되어 치료 중인 인원은 986명이다.

신규 확진자는 전날 대비 18명 증가한 62명이며 완치되어 격리해제 된 환자는 8명 감소한 26명이다.

신규 확진자 발생 추이는 지난 8일 이후 5일 만에 다시 60명대로 증가했다. 

신규 확진자 지역별 분포는 수도권 27명(서울 13명, 경기 11명, 인천 3명), 해외입국자 검역 결과 18명, 광주 7명, 충남 4명, 강원, 경남 각 2명씩, 충북, 대구 각 1명씩 나타났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박능후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해외 입국자 현황 및 추이, 생활방역 일자리 활용 방안, 여름철 해수욕장 방역 관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

 

1. 해외 입국자 현황 및 추이 분석

법무부(장관 추미애)는 해외 입국자 현황 및 추이 분석 결과를 보고했다.

해외입국자는 비자심사 강화조치(4월 13일) 후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으나, 5월부터 다시 증가하여 지난 1주간(7월 3일~7월 9일) 하루 평균 4,583명이 입국했다.

지난 1주간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 중 내국인은 하루 평균 2,780명으로 그 전주(2,792명)와 비슷하고, 외국인은 하루 평균 1,803명이 입국하여 전(前)주(1,416명) 대비 27% 증가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해외유입을 통한 확진자 발생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모든 해외입국자를 대상으로 2주간의 격리와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해외유입 요인이 국내 지역사회로 확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다만 격리와 치료 등이 필요한 만큼 우리 방역과 의료체계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보다 꼼꼼하게 검역과 격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하여 지난 6월 23일부터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평가를 통해 방역 강화 대상 국가를 지정하여 비자와 항공편 제한 등의 조치를 시행하였으며, E-9(비전문취업)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근로자는 자가격리확인서를 입국 전 발급받도록 하고, 격리장소 여부를 엄격히 심사하여, 이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 입국을 차단하고 있다.

또한 7월 9일부터 방역 강화 대상 국가의 정기 항공편의 좌석점유율을 60% 이하로 운항하고, 방역 강화 대상 국가로 출국하는 경우 재입국 허가를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하였으며, 7월 13일부터는 방역 강화 대상 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입국 시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재외공관이 지정한 해당국 검사/의료기관에서 발급한 PCR 음성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한편 6월 이후 선원 교대 목적의 입국자 중 확진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추세이다.

4월 1명, 5월 4명, 6월 24명, 7월 9일 현재 15명이며 상륙 허가로 입국한 확진자 21명(러시아 선박 등)은 제외이다.

이에 따라 항만방역 관리를 강화하여 7월 13일 항만을 통해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 선원은 임시생활시설에서 14일간 의무적으로 시설 격리해야 하며, 임시생활시설이 확보된 2개 권역(부산, 여수)을 7월 13일부터 우선 개소하고, 추후 시설 확보에 따라 추가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외 입국자 증가에 따라 해외 입국자를 시설격리 하기 위한 임시생활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7월 12일부터 서울 지역의 임시생활시설을 신규로 개소하여 총 8개소, 3,022실의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는 중이다.

 

2. 생활방역 일자리 활용 방안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장관)는 생활방역 일자리 활용 방안을 보고했다.

정부는 3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생활방역 일자리 예산을 편성했다.

생활방역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서는 다중이용시설 점검과 지도, 방역 사각지대 발굴이 중요하나,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피로도 증가와 인력 부족으로 인력 확충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지방자치단체의 수요조사 등을 통해 확인된 방역지원 일자리는 약 7만3000개로 잠정 추산되며, 이들은 다중이용시설 등 방역수칙 준수 여부의 점검과 방역 사각지대를 발굴 등 각 지자체 실정에 맞는 생활방역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지방자치단체 생활방역 사례로는 서울시가 다중이용 문화시설에 코로나형 문화활동 지속을 위해 생활방역사를 배치하여 출입 대상 발열 증상여부 확인, 거리두기, 실내 환기 및 소독 등 방역 지원한다.

대전시는 코로나19 확산 대응에 필요한 생활 방역 일자리 창출로 생활방역 기동대를 운영, 주민센터별 4명 배치(2인 1조 운영), 다중이용시설(공원, 버스승강장, 공공화장실 등) 집중 방역한다.

 

3. 여름철 해수욕장 방역 관리 대책 (강원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여름철 해수욕장 방역 관리 대책을 점검했다.

정부는 해수욕장의 방역관리를 위해 6월부터 지방자치단체별로 해수욕장 코로나19 대응반을 구성·운영하도록 하여 방역상황을 점검토록 하고 있으며, 이용객 분산을 위해 해수욕장 신호등과 해수욕장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 7월 3일에는 생활 속 거리 두기 세부지침을 추가·보완하여, 해수욕장뿐만 아니라 하천/계곡, 수상레저, 수영장 등 여름철 주요 휴가지에 대한 방역지침을 마련하고, 각 휴가지 시설의 책임자가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현장 안내하는 한편,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방역 대책을 수립했다.

맞춤형 방역대책의 한 사례로 강원도는 여름철 해수욕장 방역관리 대책을 수립했다.

해수욕장 현장 대응반을 꾸려 방역 준비 상황을 현장 점검하고, 관광객이 30만 명 이상 방문하는 경포, 낙산, 속초, 삼천, 망상, 맹방, 추암, 하조대의 대형 해수욕장 8곳은 백사장 구획면 또는 파라솔 등을 현장에서 예약, 배정하도록 하고, 개장시간 외 야간의 음주와 취식 행위를 금지하는 행정조치(집합제한)를 통해 휴가객이 밀접, 밀집하여 모이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한 북분, 노봉, 사천, 문암, 원평의 소규모 해수욕장 5곳을 운영하고, 야간 해수욕장으로 속초 해수욕장을 운영하여 특정 해수욕장에 밀집하지 않고 휴가객 이용이 분산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샤워장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관리를 위해 게이트형 방역기를 설치하고 1일 3회 이상 소독과 환기를 실시하는 한편, 시설의 이용을 50%로 제한했다.

강릉시 방역관리 사례로는 관내 15개 해수욕장 방문객 발열체크 후 손목밴드 착용, 인력 163명(대학생 아르바이트 113명, 청년일자리사업 50명) 확보하여 전자출입명부 운영, 드론(10대)을 활용한 생활 속 거리 두기 감시 및 홍보, 인명구조 활용 등이 있다.

한편 인사혁신처는 6월 24일 성수기 등 특정 시기에 휴가 집중을 예방하고자 공무원의 여름휴가 사용 기간을 8월 말에서 9월 3주차까지 확대하고, 주별 권장 사용률을 적용하여 휴가 사용일수가 고르게 분산하도록 한 바 있으며, 민간의 100인 이상 사업장에 대해서도 여름휴가를 7월 초부터 9월 초까지 분산 운영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4. 추가 강조 사항

끝으로 박능후 1차장은 최근 수도권, 대전, 광주 지역에서의 전파가 방문판매 업체에서 기인한 측면이 있다며 방문판매 과정에서의 방역수칙 미준수에 대해 국민께서 방역 감시자가 되어 국민신문고를 통해 적극 신고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여름 휴가지의 적정 인원에 비해 한 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감염 위험도가 높아지는 만큼 휴가지 선택 시 혼잡한 곳은 최대한 피하고 휴가 기간도 9월과 10월까지 나눠 사용하라고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19 예방 행동수칙 10가지]

출처: 질병관리본부

[바이오타임즈=강철현 기자] kch@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