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9:55 (토)
코로나19 확진자, 연일 증가세로 총 51명 증가 (6월 24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연일 증가세로 총 51명 증가 (6월 24일 0시 기준)
  • 강철현 기자
  • 승인 2020.06.2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전국 각지에서 확진자 증가
정부, 항만 방역조치 현황 및 관리 강화 방안 등 발표
코로나19 환자 및 지역 발생 현황 (출처: 질병관리본부)

[바이오타임즈]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6월 24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1명이며, 사망자는 0명, 격리해제는 22명이라고 발표했다. (총 누적 확진자 수 12,535명, 사망자 281명, 격리해제는 10,930명)

또한 확진 판정을 받고 현재 격리되어 치료 중인 인원은 1,324명이다.

신규 확진자는 전국적으로 증가세를 가져 전날 대비 5명 증가하였으며 완치되어 격리해제 된 환자는 5명 감소했다.

신규 확진자 지역별 분포는 수도권 21명(경기 7명, 서울 6명, 인천 1명), 해외입국자 검역 결과 12명, 대전 8명, 대구, 울산, 부산 각각 2명, 강원, 경북, 충남, 전북 각각 1명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항만 방역조치 현황 및 관리 강화방안, 공무원 하계 휴가 분산 계획 등을 논의하였다.

1. 감염병 대응 조치 사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확진자 관련 현황 및 대응조치 사항을 보고받고 이를 점검하였다.

정부는 감염확산의 추적속도를 배가하기 위해 ①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②유통물류센터, ③대형학원, ④뷔페 등 4개의 고위험시설을 추가하고, 6월 23일(화) 18시부터 방역수칙 준수를 의무화한다.

또한 감염병의 신속한 추적을 위해 도입한 전자출입명부(23일 기준 75,307개소, 이용건수 275만여 건)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6월 24일부터 기존 네이버 외에 PASS(패스) 앱에서 QR코드 발급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7월 초부터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QR코드 발급이 가능하다면서 지속적으로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 항만 방역조치 현황 및 관리 강화방안

최근 입항선박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을 계기로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로부터 항만방역 관리 강화방안 등을 보고받고 대책을 논의했다.

부산 감천항에 입항한 어획물 운반선(ICE STREAM호)의 전(前) 선장이 이전 기항지인 러시아에 하선한 이후, 확진된 사실이 선박회사를 통해 접수되었으며, 이에 해당 선박 선원에 대한 검사한 결과, 선원 21명 가운데 16명(22일 21시 기준)이, 인근에 접안 중인 선박(ICE CRYSTAL호)에서도 1명이 확진되었다(23일 15시 기준).

도선사, 하역작업자 등 관련 접촉자 총 150명이 현재 격리 중이며(22일 22시 이후), 해당 부두는 6월 26일까지 잠정 폐쇄키로 하였다.

러시아와 같이 검역관리지역이 아닌 지역에서 입항한 선박의 경우, 전자검역을 실시하고 유증상자 발생 등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승선검역을 시행하여 한계가 있었다.

현재 검역관리지역은 승선검역 대상이며 중국, 홍콩, 마카오, 이탈리아, 이란 5개 국가이다.

정부는 이번 집단감염을 계기로 고위험 국가에 대한 승선검역 확대, 항만작업 시 생활방역수칙 실효성 제고 등 항만방역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부산항에 입항하는 러시아 선박에 대해서는 오늘부터 모두 승선검역을 실시하고, 선박회사에 입항일 이전 14일 이내 하선한 선원에 대하여 검역 당국에 신고할 의무를 부과하여, 유증상자를 신고하지 않은 선박에 대해 입항 제한과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특히 확진자 발생으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선박회사에 대해 구상권 청구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항만 내 하역과정에서 선원과 하역 근로자의 선박 간 이동과 접촉이 이뤄지지 않도록 현장에서의 지도, 단속을 강화하며 방역수칙 실효성 제고를 위해 야외작업, 밀폐공간, 어창 등 하역 현장별로 생활방역 수칙을 세분화하고,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현장에서는 선원과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3. 2020년 공무원 하계휴가 분산 운영 계획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20년 공무원 하계휴가 분산 운영 계획」을 보고했다.

정부는 여름 휴가철에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무원들이 솔선하여 여름 성수기에 휴가사용을 줄이는 한편 민간의 동참을 독려할 계획이다.

우선 휴가기간이 골고루 분산될 수 있도록 하계휴가 기간을 3주 확대(6월 29일~9월 18일, 12주)하고, 주 단위로 권장 휴가사용률을 운영한다.

각 기관은 하계 휴가기간 12주 동안 주당 8%에서 11%까지 설정된 권장 휴가사용률 범위에서 소속 공무원의 휴가사용을 관리하고, 일일 휴가사용률도 15% 이하로 운영하되 업무 특성상 부득이한 경우 권장 휴가사용률의 1%p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관별 휴가계획 마련 시 현장·실무직 공무원과 미성년 자녀가 있는 공무원이 우선적으로 휴가기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할 예정이다.

인사혁신처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6월 24일 모든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 이 계획을 시행하고,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에서도 준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끝으로 정세균 본부장은 이번 러시아 선박 집단감염에 대한 조치는 사후약방문이었다며, 같은 사례가 다시는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며 글로벌 상황변화에 즉각 순발력있게 대응해 러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고위험 국가의 경우도 선제적으로 철저하게 관리하라고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에 당부하였다.

추가적으로 외국인 밀집지역에 대한 방역도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외국인 밀집 거주지역과 외국인 인력시장, 인력사무소 등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라고 법무부, 고용노동부 등에 지시하였다.

이전에 논의했던 물놀이 시설 방역지침과 관련 현실에서 지켜지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검토하는 한편, 호텔·펜션 등의 소규모 수영장에 대한 방역지침도 마련토록 하라고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주문하였다.

[강화된 방역조치 홍보자료]

[바이오타임즈=강철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