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45 (목)
에이비엘바이오, AACR에서 면역항암 이중항체 ABL105(YH32367) 공개
에이비엘바이오, AACR에서 면역항암 이중항체 ABL105(YH32367) 공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0.06.2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항암 이중항체, 내년 임상 이어질까
에이비엘바이오 로고 (출처: 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로고 (출처: 에이비엘바이오)

[바이오타임즈] 에이비엘바이오(대표이사 이상훈)는 파트너사인 유한양행과 AACR(미국 암 학회. 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에서 공동연구중인 파이프라인 ABL105(YH32367)를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번 AACR에서 나스닥 상장사인 I-Mab과 공동연구중인 ‘Grabody-T’와 ‘Grabody-I’ 플랫폼 기반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 2개, 그리고 포항공대(POSTECH)와 함께 연구하는 프로젝트 1개를 포함해 총 4개 포스터 발표에 참여한다.

ABL105는 암을 유발하는 HER2 유전자에 결합 후 T면역세포 활성수용체인 4-1BB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면역체계의 자체 항암작용을 이끈다. 이를 통해 인체의 면역을 종양에만 반응하게끔 활성화하는 동시에, 종양성장을 억제함으로써 기존 항암제에 내성을 보이는 환자 치료에도 유용할 전망이다. 대표적인 적응증은 유방암, 위암, 폐암 등 다수의 고형암이다.

ABL105는 사람의 T면역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인터페론감마 등 세포사멸 사이토카인(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로 항암•항바이러스 기능을 함) 분비를 증가시켜 종양소멸을 유도한다.

실제로 인간의 면역기능을 이식한 인간화 마우스 및 4-1BB를 발현시킨 마우스 동물실험에서도 기존 항암제 허셉틴(Herceptin; Trastuzumab) 대비 우수한 항암 효능을 나타냈다. 또한 4-1BB 단독항체의 간독성 부작용 우려를 해소하였으며, 암세포가 잘 자라는 종양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에서만 강력한 항암활동을 보여 말초 독성 부작용의 위험도 최소화하는 결과도 관측됐다.

에이비엘바이오의 이상훈 대표는 “4-1BB 기반 ‘Grabody-T’ 플랫폼은 ‘기억 형성(Memory T-cell)’ 작용을 유도하여 항암효과를 극대화하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면서 “전세계 약 8조원의 시장을 형성중인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 허셉틴 대비 동물시험에서 더 뛰어난 효능을 보여 향후 시장성이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