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10 (금)
코로나19 환자 현황 및 정부 발표내용 (6월 19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환자 현황 및 정부 발표내용 (6월 19일 0시 기준)
  • 강철현 기자
  • 승인 2020.06.1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어제 대비 10명 감소한 49명
정부, 추가 확진자 현황 및 조치사항, 물류시설 방역실태 현장점검 결과 발표
코로나19 환자 동향 및 지역 발생 현황 (출처: 질병관리본부)
코로나19 환자 동향 및 지역 발생 현황 (출처: 질병관리본부)

[바이오타임즈]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6월 19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49명이며, 사망자는 0명, 격리해제는 35명이라고 발표했다. (총 누적 확진자 수 12,003명, 사망자 277명, 격리해제는 10,669명)

또한 확진 판정을 받고 현재 격리되어 치료 중인 인원은 1,191명이다.

신규 확진자는 전날 대비 10명 감소하였으며 완치되어 격리해제된 환자는 9명 증가했다.

신규 확진자 지역별 분포는 수도권 29명(서울 18명, 경기 11명), 해외 입국자 검역 11명, 대전 6명, 제주 3명으로 대다수가 수도권에서 나타났으며 대전과 제주에서 확진자가 추가로 증가하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본부장 국무총리 정세균)는 금일 정세균 본부장 주재의 정례브리핑을 통해 추가확진자 현황 및 조치사항, 물류시설 방역실태 현장점검 결과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추가 확진자 현황 및 조치사항

먼저 최근 수도권 및 충청권 지역감염 사례와 관련하여 확진자 현황 및 조치사항 등을 보고 받고 향후 방역 강화방안을 논의하였다.

 최근 2주간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43.4명으로,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소규모 종교시설·방문판매 설명회·각종 소모임 등에서 산발적인 감염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50대 이상 중장년층 위주로 주요 발생 연령층이 이동하였다. (확진자 중 50대 이상 비율 5월 2주 12% → 6월 2주 55%)

또한 최근 1주간(6.15∼6.18)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2명→ 3명→ 6명→ 10명)

이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수도권 및 충청권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최근의 감염 사례 발생과 관련한 강화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소규모 종교시설(619개소) 및 방문판매업소 등 특수판매업소(7,334개소)를 점검하였다. 또한 요양병원(124개소), 요양시설·주야간보호시설(1,024개소) 등 노년층 밀집 시설을 점검하고 미흡한 사항을 행정지도 하였다.

경기도는 소규모 개척교회·기도원(2,578개소), 방문판매업체 등 특수거래업체(754개소)에 대해 현장점검 하였으며, 요양원 등 노인 다수 이용시설에 대체인력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노인요양기관·장애인 시설 종사자(11만7,770명) 검사를 실시하였다.

인천시는 소규모 종교시설(1,540개소)에 집합제한(6.2~별도해제시), 홍보관 형태의 방문판매 사업장에 대해 집합금지를 발령(6.11~별도해제시) 중에 있으며, 요양원 등 노인 밀집시설에 대해 입소자·종사자 방역조치, 책임전담제 지정 등 방역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대전시는 종교시설(2,442개소) 현장점검, 특수판매업(807개소) 집합금지명령 및 실태조사를 추진하였으며 요양병원(51개) 환자, 종사자, 간병인 진단검사 및 요양원(88개) 점검, 소독 등을 실시하였다.

충청남도는 소규모 종교시설(교회)에 대해 활동자제 협조요청, 방문판매업소(867개소)에 대해 집합제한·집합금지 등 행정조치하였다. 또한 요양원, 요양병원, 노인주간보호센터, 정신병원 등에 대해 방역수칙 준수여부 등을 점검하였다.

6월 14일까지로 예정한 강화된 방역조치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의 연쇄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수도권의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고위험 시설 집단제한, 공공시설 운영중단 등의 기존 조치를 연장하는 한편 집단감염의 확산 속도를 줄이고 방역당국의 추적속도를 높이는 추가적인 방역조치를 시행하기로 하였다.

 

물류시설 방역실태 현장점검 결과

이어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최근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 발생을 계기로 관련부처·지방자치단체 합동으로 전국 물류시설 4,300여 개에 대해 전수점검(6.1~6.11)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산업부·해수부·환경부·관세청·식약처 6개 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하여 ①시설물 관리자의 자체점검, ②자방자치단체 관내 물류시설 점검, ③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합동점검단의 주요 물류시설 점검 등 3단계에 걸쳐서 실시하였다.
각 부처는 부처별 전문성을 살려 국토교통부는 택배시설, 산업부는 유통시설, 해수부는 항만물류시설, 식약처는 식품 냉동·냉장창고, 관세청은 수출입 창고 등을 중점 점검하였고, 지방자치단체는 관할지역 내 취약 시설을 파악하여 점검 인원을 집중 투입하는 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역할 분담과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단기간에 효율적인 점검이 이뤄질 수 있었다.

점검 결과, 지난 쿠팡·마켓컬리 점검(5.29~30) 이후, 정부·지방자치단체의 발 빠른 대응과 물류업체의 자체적인 노력으로 마스크 착용·출입관리 등에 있어 일정 부분 개선된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여전히 작업자 간 거리 두기, 현장 특화 방역지침 마련, 장비 소독, 출입관리 등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에서 방역관리 미흡사항은 총 3,647건으로 나타났고, 이 중 632건은 현장에서 즉시조치하고 나머지 미흡사항은 향후 점검을 통해 조치 이행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정부는 물류센터 본사 차원에서 자체적인 식당 칸막이 등 시설 보강과 종사자들에 대한 방역 물품 지급 및 방역 교육을 강화할 것을 당부하고, 작업자들 스스로가 마스크 바르게 착용하는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취약시설에 대한 추가 점검을 실시하고 앞으로도 시설 관리자·지방자치단체·부처 상시합동 점검 체계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며 반복적으로 미흡사항이 지적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집합제한 명령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물류산업 특성을 고려한 방역계획 수립과 취약시간·취약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물류업체와 소관부처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방역당국의 범정부적인 지원과 노력을 당부했다.

 

끝으로 정세균 본부장은 해외유입에 따른 확진 사례가 많이 늘어나고있다며, 외국인 노동자 등 해외유입 확진자에 관한 대책을 검토하라고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에 지시하며 추가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준비중인 체육행사와 관련하여 방역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수도권 지역 대상 강화된 방역조치 홍보자료]

 

 

[바이오타임즈=강철현 기자] kch@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