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35 (금)
옥스퍼드대, "코로나 백신, 가을까지 개발 가능"…기존 후보보다 빨라
옥스퍼드대, "코로나 백신, 가을까지 개발 가능"…기존 후보보다 빨라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0.04.0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 검증된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기반으로 개발
미국과 한국의 주요 업체들도 백신 개발 진행 중
© 뉴스1
© 뉴스1

[바이오타임즈]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연구원들이 이르면 올해 가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4월8일(현지시간) 밝혔다. 기존의 유력한 백신 후보들이 내년초 출시를 예상하고 있어 임상에 성공한다면 코로나19 백신으로선 첫 제품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현재 다수의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수준이다. 미국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의 안토니 파우치 소장은 지난달 미국 하원 청문회 자리에서 백신 개발에는 최소 1년~1년 반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한 바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도 최대 18개월은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옥스퍼드대 연구팀의 임상시험은 18세에서 55세 사이 성인 51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물질과 위약(가짜약)을 투약하는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다. 임상시험은 9월까지 진행될 계획이며 이후 규제기관의 승인을 받으면 출시될 수 있다. 

현재 백신은 전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곧 임상 참여자들에게 투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연구팀은 “임상시험 전에 코로나19가 정점에 도달하면 백신 개발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감염자를 식별할 수 있는 진단검사 없이 코로나19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을 임상 시험에 참여시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지난 2014년 에볼라 바이러스 당시의 백신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빠른 설계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백신개발은 영국 정부 및 국제기구인 '전염병 대비 혁신연합(CEPI)' 그리고 중국 의료 과학 아카데미 (CAMS) 등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았다. 

이 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 벡터(ChAdOx1)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는 이미 여러 의약품을 통해 생후 1주일에서 90세에 이르는 수천 명을 대상으로 연구된 바 있어 어느 정도 안전성이 검증됐다. 

바이러스는 스스로 세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유전자 치료제 등에서 유전물질을 전달하는 매개체로 많이 쓰인다. 이렇게 전달된 유전물질은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을 일으킨다. 

아드리안 힐 옥스퍼드대학교 교수는 "이번 임상시험은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하다"며, "이후 백신의 조기 배포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최상의 시나리오는 2020년 가을에 임상3상 시험을 통해 얻은 백신 효능과 함께 다량의 백신을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에선 모더나테라퓨틱스와 이노비오가 코로나19 백신의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양사 모두 내년 초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그밖에 국내 기업으로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달 코로나19 백신 개발 국책과제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후보물질을 탐색하고 동물시험 효능·독성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기사출처_뉴스1>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