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7:05 (토)
정밀 의료 프로그램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
정밀 의료 프로그램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
  • 안선희 기자
  • 승인 2019.04.3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urora Cancer Care의 부원장 Dr. James Weese의 정밀 의학 프로그램과 분자 종양 위원회의 성공에 대한 정밀한 평가
본 이미지는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본 이미지는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모든 의료 시스템은 정밀 의학의 잠재력을 알고있지만, 그들 모두가 실제로 정밀 의학 계획을 시작하여 복잡하고 값비싼 프로젝트에 뛰어들 준비는 사실상 되어 있지 않다.

Aurora Cancer Care의 부원장인 Dr. James Weese는 2월 11일 미국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IMSS)에서 개최한 국제 컨퍼런스에서 정밀 의학 프로그램과 분자 종양 위원회의 성공에 대한 정밀한 평가를 제시했다. 아래 내용은 해당 평가에 대한 내용이다.

--

매년 8000명 정도의 새로운 암 환자를 치료하는 Aurora Cancer Care는 철저한 계획, 준비, 그리고 목표 평가를 하여 2년 전에 자사만의 정밀 의학 계획을 시작했다. 분명한 것은 최종적인 효과에 대한 평가만이 정밀 의료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유일한 척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가치를 입증하는 것이 핵심이며, 그 가치는 상호 연결되었지만 독립적인 세가지 그룹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치는 다른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기관의 관점, 환자의 관점, 그리고 제공자의 관점. 어떠한 정밀 의학 프로그램이든 이 세 집단에게 배당금을 지불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떠한 계획도 불만스러운 직원들 말고는 보여줄 게 없는 과하게 비싸고 쓸데없는 일에 불과할 것이다.

물론 정밀 의학은 거대한 장래성이 있지만 가장 진보한 의료 시스템에게도 새로운 도전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분자 시험은 이미 일이 쌓여있는 임상의들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된다. 결과는 몇 주가 걸릴 수 있고, 결과보고서는 30페이지를 거뜬히 넘을 수 있으며, 환자들과의 면담은 몇 시간이나 걸릴 수 있다. 그렇기에 추가 업무가 가치있음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세 그룹에게 정밀 의학 프로그램의 가치를 보장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은 다음과 같다.

의료 기관은 분자 의학이 제한된 선택권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합법적인 치료를 대표한다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의료 기관은 치료법의 가격,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비용과 매우 비싼 약품의 상환 비율 등을 따져봐야 한다.

반면에 환자들은 새롭고 가치 있는 치료 선택권을 얻어야 한다. 환자들은 어떻게 표적화 치료가 그들에게 작용할 것인지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들은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독성과 부작용이 견딜만한 수준인지 알기를 원할 것이며, 효과가 없는 실험적인 치료법에 대해 많은 비용을 지불하길 원하지 않게 될 것이다.

제공자 관점에서 의료 시스템은 그들의 프로그램이 최적 결과에 도달하도록 적절하게 보정 되었다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분자 요법은 현재 말기 암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분자 종양 위원회의 가치는 설명을 제공하고 조언을 해주며 시간을 절약해준다는 것이다. 그것은 효과가 있는 약물을 사용한 치료로 이끌고 그렇지 않은 약물에 대한 회피를 돕는다.

--

Aurora Cancer Care에서는 기관이 자사의 정밀 의학은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청중 중 한 명은 어떻게 의료 고위 간부와 의사 결정권자들에게 정밀 의학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인식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Weese에게 물어봤다.

Aurora에는 정밀 의학과 MT 데이터를 주치의에게 돌려주는데 전문화된 의학 스태프가 있으며 주치의는 이 내용을 그들의 환자들을 위해 해석해 줄 수 있다. 그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확산시킬 수 있는 큰 그룹”을 끌어들이는 것이 대규모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 기본적인 지지를 구축하는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정밀 의학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자극의 대부분은 결국 대중의 의견들의 너울들로부터 올 것이다. Weese는 “환자들은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분자 치료에 대한 질문을 할 기회를 얻기 위해 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안선희 기자] smbio.sunny@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