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00 (금)
스마트 마스크, 환경에 따라 사용자 데이터 분석 맞춤형 제품으로 발전
스마트 마스크, 환경에 따라 사용자 데이터 분석 맞춤형 제품으로 발전
  • 이가을 기자
  • 승인 2020.02.2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마트 마스크, 호흡 능력 관련 통계를 측정 기능 탑재
- 면이 아닌 플라스틱 소재의 마스크도 등장

샤오미(Xiaomi)가 소비자에게 미세먼지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스마트 마스크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생산 및 제공하고 있다. 샤오미는 중국의 공기 청정도 수준이 매일 악화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호흡용 마스크를 제작해 미국 특허청(USPTO)에 특허를 출원했다.

샤오미의 퓨얼리 스마트 마스크 (출처: 샤오미 제공)
샤오미의 퓨얼리 스마트 마스크 (출처: 샤오미 제공)

특허에 따라 샤오미 스마트 마스크에는 내장 컴퓨팅 장치를 형성하는 4 가지 모듈이 제공된다. 온보드 센서에서 모든 데이터를 계산하는 프로세서로 구성되고, 데이터는 메모리 모듈에저장되며,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릴레이 하는 연결 모듈이 있다. 이 구성 요소들은 내장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받는다. 스마트 마스크는 총 흡입 시간과 오염 흡수량을 기록이 가능하다. 샤오미가 제작한 마스크에 흡수량을 계산하는 센서를 사용하다. 마스크에서 기록 및 계산한 사용자 관련 데이터를 전송하는 컴패니언 앱과 연결된 중앙 서버를 통해 AQI(Air Quality Index)통계 수치를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또한 스마트 마스크는 호흡량, 총 호흡 횟수 등과 같은 통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 센서가 마스크에 부착되어 있으며,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의 도움을 받아 운동 여부도 측정한다. 스마트 마스크는 사용자의 폐 용량 증가와 감소 여부도 측정 가능하다. 또한 마스크를 사용하여 호흡 문제와 컴패니언 앱을 통해 가능한 해결책을 결정할 수 있다.

샤오미가 특허를 출원 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이와 같은 제품을 구현해 출시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실제 만든 실물을 본다면 매우 흥미로운 제품일 것이라고 예상된다.

갈수록 악화되는 대기 오염... 실생활 중 마스크 사용의 비중 증가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스마트 마스크는 CES 2019행사에도 등장했다. 도시에서 달리기를 하거나 자전거를 탈 경우, 오염된 먼지에 많이 노출될 수 있다. 사람이 오염된 공기에 오랜 시간 지속되면 천식이나 심각한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매년 약 420만 명이 대기 오염에 노출돼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출처: r-pure 공식 웹사이트)
높은 공기 여과 성능을 보이는 R-Pure사 마스크 (출처: r-pure 공식 홈페이지)

프랑스 기업 R-Pur는 달리기나 자전거를 즐기는 사람들을 겨냥한 오염방지 스마트 마스크를 CES 2019에서 공개했다고 미국 IT매체 씨넷이 2020년 1월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R-Pur 마스크는 미세먼지, 꽃가루, 바이러스, 세균뿐 아니라 디젤 배기가스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필터링해줘 깨끗한 공기를 흡입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마스크에 탑재된 필터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미세 먼지들과 나노 입자를 걸러준다. 이 마스크의 필터는 높은 공기 여과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FFP3 호흡 마스크의 유럽 표준의 기능 이상이라고 cnet이 전했다.

대기 오염물질을 차단해주면서 사용자의 신체 정보까지 특정해주는 마스크는 2017년부터 등장한 바 있다.

Think outside the box, 플라스틱 소재의 마스크 등장

이 마스크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이 개발한 O2O2라는 이름의 제품으로 일반적인 황사 마스크보다 위생적이며, 크라우드소싱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 주변의 대기오염 상태를 알려준다고 endgadget誌가 전했다.

Ao Air의 O2O2 마스크 (출처: Ao Air 공식 홈페이지)
Ao Air의 O2O2 마스크 (출처: Ao Air 공식 홈페이지)

보통의 황사 마스크의 경우, 천 소재로 제작되어 금방 마모되고 오래 사용하면 오염물질 차단 기능이 없어지기 때문에 자주 교체해 줘야 한다. O2O2 마스크는 투명한 플라스틱 소재에 양 옆에 팬과 필터가 탑재된 제품이다. 플라스틱으로 제작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투명해서 사용자의 얼굴과 시야를 가리지 않는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사람의 입과 코에서 나오는 습기로 인해 답답해지는데 O2O2 마스크는 팬에서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마스크가 습기로 젖지 않는다. 또한 웨어러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의 호흡 패턴 정보를 수집, 사용자 주변의 대기 질 정보를 측정 가능하다. 마스크 가격은 100달러이다.

마스크는 사람의 얼굴 모양을 바탕으로 한 폼팩터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면서 오염된 공기를 차단해주는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환경에 따라 향후 수요가 더욱 많아질 것이라 예상되며, 대중적으로 생산하면서도 소비자들이 환경 위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마스크를 찾게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업들이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