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00 (토)
5G, 의료 분야에 혁신을 가져온다
5G, 의료 분야에 혁신을 가져온다
  • 안선희 기자
  • 승인 2020.02.0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는 농경부터 게임, 그리고 운전까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유비쿼터스 혁신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5G가 혁신을 가져올 분야 중 하나로 의료 분야가 꼽히고 있는데, 의료 분야에서는 5G로 인해 의료진의 업무 방식과 환자들이 진료를 받는 방식이 혁신될 것으로 예상되며, 아래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실제 사례와 시도가 진행중이다.

병리학 및 진단 (Pathology and diagnoses)

최근 삼성서울병원(SMC)과 KT가 병리 서비스 개선, 질병 및 질환의 원인과 효과 연구 등 스마트 병원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5G 의료서비스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 제휴를 체결했다. KT는 SMC에 5G급 디지털 병리 분석 기능을 갖춘 기업 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했는데, 해당 디지털 병리학적 분석은 5G 기술을 현장 의료 문제에 사용한 세계 최초의 사례다.

기존 한국 병원의 진단 병리학에는 수술 중 환자로부터 채취한 조직을 인접한 방의 병리학자들에게 보내는 것이 포함됐는데, 이 과정은 약 20분이 소요되고 현장 분석 또한 도전적이었다. 이제 의사들은 5G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와 낮은 전송 지연을 활용하여 수술 중에 얻은 병리 데이터에 효율적이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어디서나 관련 자료와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의료 서비스가 향상될 전망이다. 이 정보를 신속하게 얻는 것은 시술 중 환자의 상태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중국에서 ZTE와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이 최신 5G 기술로 뒷받침된 중국 최초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5G 원격 진단을 개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이 2019년 12월 31일 중국 우한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ZTE와 차이나텔레콤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우선, 1월 25일에 서중국 병원의 원격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회의실을 원격 진단 및 치료 시스템에 연결하는 서로 연결된 5G 실내 기지국을 개설했다. 그 다음날, 다른 원격 진단 및 치료 시스템의 핵심 지점에서 5G 실내 유통 시스템을 시공하고, 최적화, 속도 테스트 및 커미셔닝(commissioning)을 완료하였다.

5G 원격상담시스템은 쓰촨보건위원회와 협의해 환자를 수용하고 치료한 27개 병원에 접근할 예정이다. ZTE는 이후 쓰촨성, 시, 군을 아우르는 중국 최초의 5G 원격진단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시스템을 구축해 일선 병원의 원격진단을 위한 단일 네트워크를 제공할 것이다.

원격 수술 및 환자 케어 (Remote surgery and patient care)

많은 사람들은 5G가 의료진이 수술하고 치료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러한 혁신에는 의사들이 실시간으로 수술을 지켜보고 전문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원격 현실(tele-presence)’과 의사가 원격으로 수술 장치를 작동하는 ‘원격 수술(tele-surgery)’이 포함된다. 4G 네트워크는 입력과 출력 사이의 지연 시간이 때로는 2초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적용에 적합하지 않다. 반면 5G는 기기 간 전송 지연을 거의 즉각적인 2밀리세컨드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의료 분야에 대해 5G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환자가 더 이상 특정 진료소나 전문의를 찾아갈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원격 상담을 통해, 의사와 환자의 시간을 절약하고,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더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모스크바의 스콜코보 혁신센터에서 5G를 이용한 첫 복강경 수술을 진행했다. 광섬유 기구를 복벽을 통해 삽입하는 수술에서, 그들은 5G 네트워크에 연결된 복강경 및 4K 카메라를 사용하여 암 종양 제거에 성공했다.

직원-환자 의사소통 (Staff-patient communication)

미국 AT&T는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SC)의 ‘Lawrence J. Ellison Institute for Transformative Medicine’과 협력하여 다원적 암 연구 생태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스마트’ 시설을 열고 있다. 파트너십 목표 중 하나는 통신사의 5G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연구자와 환자 간의 의사소통을 혁신하는 것이다. 해당 건물을 암 연구, 치료, 웰니스 교육을 위한 시설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AT&T는 다중 접근 에지 컴퓨팅(MEC), 인공지능(AI) 및 다양한 기술을 지원할 것이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솔루션에는 분산 안테나 시스템(DAS),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을 이용한 5G,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 IoT 플랫폼 등이 포함된다.

5G가 환자 경험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환자-의료진 상호작용을 추적할 연결된 센서의 구현인데, 이는 환자에게 더 나은 결과와 몰입적이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분석을 제공할 것이다.

의료자료 (Medical data)

마지막으로, 5G는 빠른 속도로 수집해 처리할 수 있는 값진 의료 데이터의 양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의료 분야를 혁신할 것이다. 의료 기록에서부터 MRI나 CAT 스캔과 같은 더 큰 이미지 파일까지, 매일 수백 기가바이트의 데이터가 한 명의 환자로부터 생성될 수 있다. 이 데이터의 전송은 5G의 구현에 의해 크게 향상될 수 있으며, 진단과 치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환자 케어를 개선한다. 더 나아가 외과의사들은 수술 중에 환자로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받을 수 있고, 의료 전문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함께 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