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05 (토)
세계수면 콩그레스에서 발표된 데이터, 1형 발작성 수면장애 환자들에 대해 선택적 오렉신-2 수용체 작용제인 TAK-925의 약효를 1차 입증
세계수면 콩그레스에서 발표된 데이터, 1형 발작성 수면장애 환자들에 대해 선택적 오렉신-2 수용체 작용제인 TAK-925의 약효를 1차 입증
  • 바이오타임즈
  • 승인 2019.10.0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타임즈]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이 1형 발작성 수면장애(NT1) 환자들에 적용한 선택적 오렉신-2 수용체(selective orexin type-2 receptor, OX2R) 작용제인 신규 조사단계 화합물 TAK-925에 대한 개념증명(PoC) 임상연구 1상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회사는 이에 더해 건강한 수면부족 성인들에 적용한 TAK-925의 효과에 대한 데이터도 발표했다.

이들 연구 결과는 한 차례의 9시간 정맥주사 투여를 통해 그 안전성과 내성, 약동학, 약역학적 효과를 평가했다. 이 두 차례의 실험에서 TAK-925는 모든 투약량에서 내성이 있음이 밝혀졌다. 이들 연구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19 세계수면 콩그레스 비엔날레(World Sleep 2019 Biennial Congress)에서 처음으로 발표됐다.

도쿄시 의학종합연구소의 수면장애 프로젝트 리더인 혼다 마코토(Makoto Honda) 박사는 “1형 발작성 수면장애는 낮시간 중 과도한 졸음증을 유발하고 환자가 깨어 있을 때 급작스러운 근 긴장도 상실을 가져오는 탈력 발작(cataplexy)을 일으키는 심각한 질병이다. 뇌 속 오렉신 생산 신경세포 상실로 초래되는 NT1 환자들에 대한 보다 나은 치료법 도입이 시급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선택적 OX2R 작용제를 사용할 경우 NT1 환자들이 경험하는 과도한 낮시간 중 졸음증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NT1 환자들의 경우 TAK-925는 위약과 대비할 때 높은 각성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총 14명의 NT1 실험 참가자들이 투약량에 따른 세 순차적 집단으로 분류되어 탐색적 약역학 목표점에 대한 TAK-925의 약효를 평가하는 데 참여했다. 각 집단에서 평가는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제어, 교차연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다케다 신경과학 부문의 글로벌 프로그램 책임자인 데보라 하트만(Deborah Hartman) 박사는 “오렉신은 졸음-각성 상태를 규제하는 가장 중요한 물질로 알려져 있고 이번 초기 단계 결과에 따르면 OX2R 작용제가 NT1 환자들에 있어 오렉신 양이 낮아지는 낮 시간대에 졸음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정상적인 오렉신 수준을 나타내는 건강한 개인에서도 각성 증진 효과를 발견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초기 연구 결과에 대해 우리는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NT1에 더해 낮 시간 과도한 졸음을 유발하는 2형 발작성 수면장애, 특발성 과다수면(idiopathic hypersomnia) 등의 질환에 대한 선택적 OX2R 작용제의 효과를 심층 조사하고 있다. 이에 더해 우리는 폐쇄수면무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환자들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잔여 주간과다졸림증(EDS)에 대한 치료법도 연구 중에 있다”고 말했다.

다케다는 이에 더해 현재 1상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경구형 선택적 OX2R 작용제인 TAK-994에 대한 임상 전 데이터를 두 건의 세계수면 콩그레스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했다. 두 건의 발작성 수면장애에 대한 생쥐 모델에서 TAK-994는 생쥐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는 시기에 각성 정도를 높였고 탈력 발작과 같은 사태를 억제하는 효과를 냈다.

다케다 신경과학 부문의 글로벌 책임자인 에밀리안젤로 라티(Emiliangelo Ratti)는 “NT1와 다른 수면-각성 장애 환자들에게 보다 균형 잡힌 삶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다케다는 다양한 증세에 걸쳐 OX2R 작용제에 대한 치료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공격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우리는 과학 및 의학계, 환자 커뮤니티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획기적인 치료법 개발과 연구를 위한 초점을 계속 유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TAK-925는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사키가케 지정 승인을 받고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혁신적 치료약 및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바이오타임즈=안선희 기자] smbio.sunny@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