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2:05 (금)
새로운 항암 타겟 발굴에 관한 Secarna Pharmaceutical 면역항암 관련 논문
새로운 항암 타겟 발굴에 관한 Secarna Pharmaceutical 면역항암 관련 논문
  • 이규택 기자
  • 승인 2019.07.3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carna Pharmaceutical사 기업 로고

[바이오타임즈] 암세포가 면역체계를 회피하는 것을 막고 면역세포의 공격에 더 취약하게 만들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 시급하다.

Secarna의 anti-CD39 ASO는 암의 생체 내 모델(vivo model)에서 항 종양 면역반응(anti-tumor immune response)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접근이다. PD-1 차단 항체와 사용시 종양 성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ASO의 ex vivo가 T 세포 면역억제인자의 발현을 예방한다는 원칙을 입증하였고, 따라서 T 세포 기반 치료의 효율을 높이는 유망한 새로운 전략이다.

Secarna Pharmaceuticals(“Secarna”)는 기존의 약이 통하지 않거나 도전적인 표적을 다루기 위한 안티센스 올리고핵산염(antisense oligonucleotide, ASO) 치료법을 개발하고 발견하는 새로운 종류의 생물약제 회사이다. Secarna는 오늘(2019년 5월 6일, 뮌헨/마틴 독일) 자사에서의 2개의 면역종양학 프로그램이 과학심사 저널에 게재되었다고 발표했다.

“저널에 게재된 데이터는 자사의 플랫폼이 PD-1 억제제와 같이 현존하는 치료법의 효율을 향상시킬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안티센스 화합물을 설계하거나 T 세포 치료법과 같은 세포기반 치료법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증거이다.” 라고 Secarna Pharmaceuticals의 Jonas Renz 이사가 말했다. “우리는 CD-39에 대항하기 위해 자사의 ASO에 대한 IND-enabling연구를 포함하여 현재 개발 중에 있는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가기를 고대한다.”

Secarna의 ASO 접근법은 이러한 경로(CD39/DC73)를 표적으로 개발중인 타 접근법과 다르다. 개발중인 항체와 작은 분자들이 이미 발현된 표적의 활성화 정도를 조절하는 동안, ASO는 mRNA를 분해함으로써 해당 표적 단백질의 형성을 막는다. Secarna의 ASO 접근법은 기존 접근법과 비교되는 향상된 안정성과 반감기가 있다. 이는 더욱 긴 지속효과 및 부작용을 줄이는 높은 표적 특이성(high target specificity)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항체에 비해 작은 분자크기 덕분에 종양침투에 더 유리하다.

3세대 안티센스 약물 발견 플랫폼인 LNAplusTM을 이용하여 Secarna는 CD39에 대한 ASO를 발견했다. 최근에 공개된 데이터에서 anti-CD39 ASO가 시험관 및 체내 종양 모델에서 다양한 세포의 CD39 발현을 억제하고 CD39의 면역억제기능을 무효화했다.

특히 종양 내 조절 T세포(regulatory T cells, Treg)에서의 CD39 발현이 매우 두드러지게 억제되었다. Treg는 작동 T세포(effector T cells)의 항-종양 활동을 억제할 수 있는 면역억제 세포집단이다. Treg에서 CD39 발현억제와 함께 종양 내 Treg level의 큰 감소가 함께 나타났고, 면역억제 능력이 낮아졌다.

추가적으로, anti-CD39 ASO치료를 받은 동물의 종양내 T세포 PD-1 단백질 발현이 증가되었다. PD-1은 첫 면역반응 이후 피드백 과정으로 유도되며 PD-1의 발현은 추가적인 면역반응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PD-1 차단 항체와 anti-CD39 ASO 간의 잠정적 시너지가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이 있으며, 조합 접근법은 생체 내 실험으로 종양 성장의 유의한 감소를 보이며 해당 가설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였다.

회사는 추가 개발을 위한 anti-CD39 ASO들을 결정하기 위하여 anti-CD39 ASO들을 특성화 시킬 계획이다.

[바이오타임즈=이규택 기자] gtlee618@daum.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