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00 (토)
닭살 피부 만드는 모공각화증, 치료 위해서는?
닭살 피부 만드는 모공각화증, 치료 위해서는?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5.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생기한의원 광주점 장혁 대표원장
도움말=생기한의원 광주점 장혁 대표원장

[바이오타임즈] 모공각화증이란 팔, 다리, 허벅지, 어깨 등 부위 바깥쪽 부분에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나타나는 유전성 피부질환이다. 외관상 닭살 모양의 피부를 보이게 되면서 타 질환과는 다르게 환부가 가렵거나 아프지는 않다는 특징이 있다. 주로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를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해당 질환의 원인은 과도하게 형성되는 각질로 발생하게 된다. 지나치게 많은 각질이 모공을 막아서 모공 입구 및 주변부가 융기되어 튀어나오게 되는 것이다. 간혹 막힌 모공 주위가 붉게 변하거나 갈색을 띠게 되어 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아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모공각화증의 상세한 발병 원인은 유전, 면역체계 교란, 건조한 피부 등 다양하게 나뉘고 있다. 유전, 면역체계 교란으로 해당 질환이 발병했다면 면역치료를 통해 인체 내부에 발생한 문제를 완화해 치료할 수 있고, 건조한 피부는 보습 관리로 해결할 수 있다.

생기한의원 광주점 장혁 대표원장은 “한의학에서의 모공각화증 치료는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 등 우리 인체의 전반적인 문제를 바로잡아 내부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돕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의학적 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을 처방해 기혈을 보충하고 면역력과 피부 재생력을 높여주는 동시에 독소, 열기, 염증을 배출하는 약환 치료를 겸한다. 또한 침 치료를 시술하여 피부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고 재생한다”고 전했다.

모공각화증은 피부가 건조하면 증상이 더욱 도드라질 수 있으므로 평소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주는 것이 좋으며, 자주 샤워를 하지 않고 미온수를 통해 가볍게 샤워를 마치는 것이 좋다.

거칠어진 피부를 해결하기 위해 때를 밀거나 각질을 제거하는 행위는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어 증상을 악화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