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05 (금)
최초의 비강 분말형 저혈당 치료제 Baqsimi, FDA 승인
최초의 비강 분말형 저혈당 치료제 Baqsimi, FDA 승인
  • 안선희 기자
  • 승인 2019.07.2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aqsimi 개발 기업 Eli Lilly의 회사 로고
Baqsimi 개발 기업 Eli Lilly의 회사 로고

 

[바이오타임즈] 미국 FDA는 오늘 최초로 주사 없이 투여할 수 있는 중증 저혈당 응급 처치용 글루카곤 치료제 Baqsimi 비강 분말을 승인했다.

심각한 저혈당증은 환자의 혈당치가 너무 낮아져 혼란스러워지거나 의식을 잃는 등 처치를 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말한다. 보통 심각한 저혈당증은 인슐린 치료를 받는 당뇨환자에게 발생한다. Baqsimi는 4세 이상의 당뇨병 환자들의 심각한 저혈당 대상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인슐린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지금까지 심각한 저혈당 증세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글루카곤 주사로 처치를 해야했다. 글루카곤의 주사 투여 방식은 많은 단계를 거쳐야함으로 환자가 의식을 잃었거나 발작을 일으키는 상황에서 투여 과정을 단순화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Janet Woodcock 약물평가연구센터 소장은 "우리는 고통받는 사람들을 최대한 단순하게 치료하는 과정을 원한다"고 말했다.

코에 투입되는 분말인 Baqsimi는 심한 저혈당 증세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일회용 디스펜서로 나온다. Baqsimi는 간을 자극하여 저장된 포도당을 혈류로 방출함으로써 체내의 혈당 수치를 높인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 인슐린과는 정반대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주입식 글루카곤은 수십 년 동안 미국에서 사용이 승인되었다. 심각한 저혈당증을 치료하기 위한 Baqsimi 비강 분말 글루카곤의 효능과 안전성은 당뇨병에 걸린 성인 83명과 70명을 대상으로 2건의 연구에서 평가되었다. 인슐린 유도 저혈당증에 대한 혈당 반응을 유발하는 글루카곤 주사 1회 복용량과 비교한 결과, Baqsimi는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증가시켰다. 1형 당뇨병에 걸린 4세 이상 환자 48명을 대상으로 한 소아과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관찰됐다.

[바이오타임즈=안선희 기자] smbio.sunny@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