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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3.16 14: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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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유한양행 순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505,191개 분석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2월 16일부터 2023년 3월 16일까지의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505,191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분석했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63,347,837개와 비교하면 4.4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또한,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네트워크의 가치, 시장가치, 재무 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2023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유한양행, 한미약품, HLB, 대웅제약, 셀트리온제약, 녹십자, 신풍제약, 종근당, 일동제약, 한미사이언스, 에스티팜, 경남제약, 대웅, 삼천당제약, 보령제약, HK이노엔, 삼성제약, 동국제약, 박셀바이오, 프롬바이오, 바이오플러스, 제일약품, 동화약품, 대원제약, 하나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696 소통지수 154,616 커뮤니티지수 265,715 시장지수 11,536,397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2,169,42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 평판지수 12,853,238과 비교해보면 5.32%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1,818 소통지수 457,741 커뮤니티지수 961,820 시장지수 4,325,643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6,767,0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 평판지수 5,835,978과 비교해보면 15.95% 상승했다.​​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307 소통지수 160,750 커뮤니티지수 358,906 시장지수 1,866,957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782,9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 평판지수 2,374,248과 비교해보면 17.21% 상승했다.​​

4위 SK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9,344 소통지수 132,942 커뮤니티지수 323,386 시장지수 1,114,051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959,72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 평판지수 2,434,266과 비교해보면 19.49%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391 소통지수 60,639 커뮤니티지수 301,809 시장지수 1,036,407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530,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 평판지수 1,660,046과 비교해보면 7.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347,837개와 비교하면 4.4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50% 상승, 브랜드 이슈 2.26% 하락, 브랜드 소통 15.14% 하락, 브랜드 확산 3.2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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